약초자료실

두릅 효능

고재순 2023. 1. 29. 14:23
두릅 효능 10가지 총정리
이번 시간에는 두릅 효능 10가지 총정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한다.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두릅은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춘곤증에 최고 나물이라고 알려져 있다. 봄 두릅은 금과 같으며, 가을 두릅은 은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봄 두릅은 '산채의 제왕'이라고 불린다고 하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두릅은 한약명으로 '목두채’로 사용하고 있는데, 성질은 평범한 편이며, 맛은 맵고 어린순은 독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향긋하면서도 쓴 맛의 어린순을 데쳐서 식용으로 쓰는 것이다. 두릅은 다른 나물들과 달리, 우수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C, 칼슘과 섬유질 함량이 다른 것보다 높은 편이기 때문에 여성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라고 한다. 또한,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이 사포닌은 면역에 있어 중요한 성분 중에 하나라고 하며, 아마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들어봤을 것이다. 두릅의 활용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나열해보면 두릅 김치, 두릅장아찌, 부추 양념장 두릅밥, 두릅 숙회, 두릅전, 멍게 비빔국수, 두릅 된장국, 두릅 된장찌개, 두릅 육전, 두릅 장떡, 두릅 튀김과 같이 정말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찬으로 많이 이용하는 편이다. 그렇다면 이 두릅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한 번 알아보겠다.




두릅 효능두릅 효능 1. 스트레스 완화 효과
두릅에는 신경전달 물질을 더욱 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몸을 안정하는 효능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대한 부분을 많이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두릅 효능 10가지 총정리
 
 
 
두릅 효능 10가지 총정리두릅 효능 2. 정력 강화 효과
평소에 자신이 피로를 많이 느끼거나, 기운이 허하다고 느낀다면 이 두릅이 매우 좋을 것이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하체의 힘이 부족하다 느낄 때 효과적이며 진통작용도 같이 있기 때문에 관절에도 좋은 식품이다. 신장기능을 좋게 해서 속이 원초적으로 차가운 사람들에게도 속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고 한다.




두릅 효능 3. 위장 강화 효과
두릅에는 독특한 향을 만들어내는 정유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위궤양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있으며, 식욕을 키우는 것은 물론이고, 위장운동을 도와줘서 소화흡수 작용을 왕성하게 만들어준다고 한다. 두릅은 천연소화제라고 널리 알려져서 한방과 민간요법에서는 두릅나무껍질으로 당뇨병과 신장병과 같은 질병에 사용된다고 한다. 잎과 뿌리는 소화기관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간질환 개선 치료제 등으로 사용된다고 하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두릅 효능 10가지 총정리
 
 
 
두릅 효능 10가지 총정리두릅 효능 4. 체중 감량 효과
두릅나무는 100g당 약 21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저칼로리 식품이다. 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쓰이기도 한다. 다른 봄나물에 비해서 저칼로리, 고단백질, 비타민, 칼슘, 섬유질이 많이 존재해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두릅 효능 5. 골다공증 예방
두릅에 포함되어 있는 풍부한 칼슘 성분은 뼈를 기존보다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비타민 D와 만나면 흡수율이 더욱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비타민 D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삼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 버섯, 계란, 우유를 두릅과 함께 먹게되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두릅 효능 10가지 총정리
 
 
 
두릅 효능 10가지 총정리두릅 효능 6. 중풍 예방 효과
두릅은 중풍으로 목이 잘 쉬고, 눈과 입이 비뚤어지고, 힘줄과 뼈가 저려서 아픈 것들을 치료해준다고 한다. 두릅은 사상체질인 모든 사람들에게 좋다고 하는데, 이 두릅은 기를 보충해준다고 한다.


또한, 정신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면서 신장도 보호해주고, 풍을 없애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신경쇠약뿐 아니라 신장에 양기가 다른 사람보다 적어서 생겨나는 보행 장애와 변비에도 매우 좋다고 한다. 두릅에는 엽산과 철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기 때문에, 어지럼증이나 빈혈에 좋을 뿐 아니라 생리통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여성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며, 철분 성분은 모발을 재생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탈모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두릅 효능 7. 심신 안정
두릅에 들어있는 정유 성분은 공부에 집중이 안 되는 수험생이나 정신적으로 항상 긴장상태를 유지하는 사무직 종사자와 학생들이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머리가 맑아진다고 한다. 잠도 잘 오게 하니까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또한, 비타민C와 B1 이외에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 두릅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평소에 가지고 있는 불안감과 초조함을 억제해주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