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89

배추가 보약이다

1. 배속의 가스 제거 배추는 우리 몸속의 가스를 제거해 줍니다 소화불량, 배에 가스가 찰 때 배추를 먹어주세요 이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생 배추를 드셔야 합니다 2. 비타민 C 배추에는 사과보다도 많은 비타민 C가 함유하고 있고 혈관과 장기를 튼튼하게 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랍니다 가끔은 사과보다도 배추를 먹어보는것은 어떨까요? 3. 치통 배추는 치통에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잇몸이 좋지가 않아서, 잠을 못이루시는 분들은 배추를 한번 드셔보세요. 잇몸의 붓기가 빠지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등. 배추의 효능에 상당히 놀라실 겁니다 4. 기관지 배추는 기관지에 좋다고 합니다 기관지가 약하면 가래와 기침이 잦고 폐렴등에 걸릴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데요 배추를 많이 드시면 이..

건강밥상 2022.11.24

녹두로 만병을 다스린다

녹두는 껍질은 푸르고 속은 노란색이 나는 콩이다. 무엇이든지 빛깔이 푸른 것은 해독제로 좋은 기능이 있다. 그래서 수은이나 납 같은 중금속에 중독되었을 때나 비상에 중독되었을 때 녹두죽을 먹으면 중독이 풀린다. 녹두는 껍질에 해독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약으로 쓸 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쓴다. 껍질은 푸르지만 속은 노랗다. 노란 속에는 천연 유황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훌륭한 해독제인 동시에 면역강화제이며 염증치료제이다. 구내염이나 잇몸이 곪아서 퉁퉁 붓고 아프며 피나 고름이 나는 데에는 녹두를 거칠게 빻아서 물로 끓여서 그 물을 입에 5-10분가량 물고 있다가 천천히 삼키기를 여러 번 반복하면 잘 낫는다. 녹두로 기른 숙주나물도 해독제로 아주 좋다. 덜 자라서 싹이 손가락 길이만큼 되는 것은 좋지 않고 ..

약초자료실 2022.11.24

더덕 효능 8가지 알려드려요

더덕은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이며 백삼, 사삼이라고도 불립니다. 더덕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 특유의 향과 맛으로 구이나 무침, 튀김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쓰입니다. 또한 더덕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유익한 여러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외에도 고루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비타민E, 여러 미네랄 성분들 역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더덕에는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더덕의 8가지 효능 기관지 건강 혈관건강 염증 제거 당뇨 개선 변비 개선 피로 해소 간 기능 증진 다이어트 더덕의 8가지 효능기관지..

약초자료실 2022.11.24

땅두릅(독활) 키우기 재배법 파종 채취시기 & 효능 & 먹는법

1) 땅두릅(독활) 특성 1. 땅두릅나무는 독활이라고도 부른다. 독활은 전체에 짧은 털이 나 있고 향기가 좋다. 줄기는 장대하며 가지가 갈라졌으며 높이는 1.5m 이상이다. 2. 잎은 잎자루가 있고 꽃은 자웅 일가이고 산형화서로 원추상이며 다수이다. 3. 꽃부리는 소형이고 꽃잎은 5개로 도란형이고 끝이 날카롭다. 열매는 가을철에 둥근 모양으로 검게 익고 연한 녹색의 꽃이 7~8월에 피며 어린잎은 식용하며 뿌리는 약용으로 쓴다. 4. 땅두릅은 우리나라 각지에 자생 또는 재배되어지고 있는데 최근 재배면적이 확대대고 생산량도 증가 추세에 있으며, 주산지는 임실, 연기, 금산 등이다. 5. 약용으로는 뿌리를 이용하고, 연화재배를 통하여 여린잎과 줄기를 식용으로 이용하기도 하는데, 생산량과 상품성을 높이고 조기에..

약초자료실 2022.11.24

만삼 재배방법

1. 재배적지 깊은 산중의 음습하고 서늘한 반그늘에서 잘 자라므로 중북부지방의 산간지역에 가꾸는 것이 좋다. 토양은 부식질이 많고 표토가 깊고 습기가 적당한 사질양토가 알맞다. ​ ​ 2. 품종 자생종에서 채종 순화시킨 지방재래종이 재배되고 있다. ​ ​ 3. 번식 종자와 묘두로 번식하나 묘두이식법은 종묘가 썩기 쉽고 대규모 재배가 어려워 주로 종자로 번식한다. ​ ​ 4. 채종 병충해 피해를 받지 않은 1~2년생 뿌리를 별도로 심어서 3년생 이후에 채종한다. 채종포는 서북향의 서늘한 산간지대로 통풍이 잘되고 반음지의 적습한 모래참흙이 좋다. ​ 채종할 밭에는 잘 썩은 퇴비를 1,000㎡당 3,000㎏을 넣고 갈이 정지하여 전층시비가 되도록 한 다음 폭 1.5m의 두둑을 직소 45㎝ 간격으로 깊이 20㎝..

작물재배 2022.11.24

겨울철 뜨거운 음식 조심

국제암연구소(IARC)가 란셋종양학회지(Lancet Oncology)에 발표 온도별 음료의 식도암 위험 연구'에서 65도 이상의 아주 뜨거운 차는 식도암 위험을 8배, 60~64도의 차는 2배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에서도 60도 이상 뜨거운 차를 700mL 이상 마시는 사람은 60도 이하 온도의 차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 식도암 발병 위험이 90% 더 높았다. 식도는 위장과 달리 보호막이 없어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손상된다. 뜨거운 음료가 식도를 지속해서 자극하면 세포가 화상을 입어 염증이 생기고, DNA 변이가 생기면서 암 발생 위험이 커진다. 특히 뜨거운 차를 즐기는 사람 중 술을 자주 마시거나 흡연하는 사람은 더욱 식도암을 주의해야 한다. 뜨거운 차에 손상된 식도가 술이나 흡연..

정보방 2022.11.24

건조한 겨울철 호흡기 건강 지키는 5가지 방법

요즘같이 공기가 차고 건조할 때는 기관지가 각종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지기 쉽다. 바이러스의 활동과 생존에 유리한 환경이기 때문이다. 또 실내외 온도차도 커져 신체 저항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호흡기가 약하거나 비염, 만성기침,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을 앓는 호흡기 환자의 경우 호흡곤란 증상이 악화돼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많다. 겨울철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요즘같이 공기가 차고 건조할 때는 기관지가 각종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지기 쉽다. 바이러스의 활동과 생존에 유리한 환경이기 때문이다. 또 실내외 온도차도 커져 신체 저항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호흡기가 약하거나 비염, 만성기침,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을 앓는 호흡기 환자의 경우 호흡곤란 증상이 악화돼 응급실을 ..

건강정보방 2022.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