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114

혈액 순환에 좋은 흔한 음식 7

감귤의 하얀 속껍질에 있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건강에 좋은 음식은 역시 ‘자연 그대로의 것’이 효율이 높고 안전하다. 다양한 종류의 과일, 채소 그리고 생선만 잘 먹어도 공장에서 만든 비싼 보충제를 따로 먹을 필요가 없다. 특히 우리 주변에는 무서운 혈관병(뇌졸중, 심장병) 예방에 좋은 음식들이 많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돕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자.◆ 생강 생강 속의 매운 성분인 진저롤(gingerol), 쇼가올(shogaol) 등이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 피가 끈끈해지는 점도를 낮추어 준다. 혈관을 부드럽게 해줘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 예방에 기여한다.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가 악..

건강밥상 2023.03.27

나물의 종류와 먹는 방법

취나물 생으로 쌈을 싸 먹거나 삶아서 먹습니다. 꿩의다리(꿩다리) 삶아서 무쳐 먹으면 향긋합니다. 윤판나물 많이 먹으면 배탈이납니다. 삶아서 하루 정도 물에 우려낸 후 무쳐 먹습니다. 기침, 폐결핵 당개지치(지장나물) 핵산이 풍부한 고급나물이고 삶아서 무쳐 먹습니다. 식욕부진 벌깨덩굴(줄나물, 깻잎나물) 깊은 산골짜기에 많으며 삶아서 무치면 아주 맛이 좋습니다. 비슷한데 색갈이 검고 잎이 두꺼운것은 광대수염이니 뜯지 마세요. 나비나물(콩대가리) 삶아서 무쳐 먹습니다. 곤대서리 생으로 쌈을 싸 먹어도 되며 삶아서 무쳐 먹습니다. 병풍취 아주 고산지대에 자생하며 취나물의 여왕이라 할 정도로 향이 좋으며 생(날것)으로 쌈을 싸서 먹습니다. 참당귀 생으로 쌈을 싸 먹으며 향이 아주 좋습니다. (뿌리는 한약재로 ..

간편한 요리 2023.03.27

천연농약 만들기

300평기준 1년농사 필요한 천연농약 : 자닮유황 20L, 자닮오일 100L, 독초액 150L(1주일 한번 친다) 1. 은행 가. 은행잎이나 열매를 물통가득 담아 돼지꼬리로 120도에 맞춰 끓인다. 이때 반드시 비닐로 덮어 수증기 증발을 막아 효과를 높인다. 약 30시간 소요 나. 다 끓인 후 말통에 바로 담아서 뉘워놓아야 멸균된다. 다. 찌꺼리를 고랑에 놓아두면 멧돼지, 두더쥐가 안 나온다. 라, 상온에서 그늘 보관해도 1년 정도 사용가능하다. 마. 삶은 물은 받드시 연수를 사용해야 한다. 2. 숯 가. 숲을 깔아주면 미생물 활성과 잡초를 없애준다. 나. 잡초는 어느정도만 깎고 그대로 키워야 벌레가 위로 안올라가고. 그대로 작물이나 과수에 주면 이것만주고, 음식물찌꺼리를 주면 된다. 3. 과수 주변에 ..

작물재배 2023.03.27

춘곤증인 줄 알았더니…식후 졸린 다른 이유?

음식 소화는 몸에서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밥을 먹고 난 후 피곤하고 졸리는 이유를 알아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밥을 먹으면 졸린다. 봄이 오는 길목에선 더 그렇다. 식곤증이 몰려온다. 계절적 변화도 있지만 식후 잠이 오는 이유는 여러가지. 음식 소화는 몸의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피곤하고 졸리는 이유를 알아본다. 기름지고 단 음식 = 지방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사는 졸음을 몰고 오기 쉽다. 밥을 먹으면 소장에서 콜레시스토키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단백질과 지방 분해를 돕는다. 고지방 식사 후 콜레시스토키닌 수치가 증가하면 잠이 온다. 적색육이나 설탕이 든 단 음식을 먹어도 인터류킨-1(IL-1)과 같은 사이토카인(면역세포 간 소통을 돕는 물질)을 방출해 졸음이 올 수 있다. 점심 식사 양 = ..

건강정보방 2023.03.27

목포시, 내달 8∼9일 유달산 봄축제…'이순신의 재탄생'

포스터 [목포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목포=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 전남 목포 유달산 봄축제가 4월 8일부터 이틀간 유달산과 원도심 일원에서 '유달산의 봄, 이순신의 재탄생'이란 주제로 펼쳐진다. 유달산 꽃과 함께 4월의 신록이 어우러진 봄 정취로 시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을 붙잡을 것으로 보인다. 유달산 봄축제를 내년부터는 이순신 수군문화제와 융합해 개최할 예정이며, 올해 축제에서 이순신 및 수군 관련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시는 설명했다. 봄축제는 정명여고 학생들이 꾸미는 4·8 만세운동 플래시몹과 시민화합 퍼레이드로 막이 오른다. 대표 프로그램은 봄꽃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와 유달산 둘레길 걷기다. 계묘년 토끼해에 맞는 '흑토끼를 찾아라'와 이순신 수군 문화 연계 특별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이..

여행 이야기 2023.03.27

마중물

마중물 임의진 우리 어릴 적 작두질로 물 길어 먹을 때 마중물이라고 있었다 한 바가지 먼저 윗구멍에 붓고 부지런히 뿜어 대면 그 물이 땅 속 깊이 마중 나가 큰물을 데불고 나왔다 마중물을 넣고 얼마간 뿜다 보면 낭창하게 손에 느껴지는 물의 무게가 오졌다 누군가 먼저 슬픔의 마중물이 되어준 사랑이 우리들 곁에 있다 누군가 먼저 슬픔의 무저갱으로 제 몸을 던져 모두를 구원한 사람이 있다 그가 먼저 굵은 눈물을 하염없이 흘렸기에 그가 먼저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을 꿋꿋이 견뎠기에

좋은글 좋은말 2023.03.27

스님과 학생

스님이 하루는 목욕탕에 갔다. 목욕탕 안에는 남학생 하나만 있었다. 스님은 목욕을 하다가 등을 밀려고 하니 밀어줄 사람이 학생밖에 없어서 남학생에게 내 등 좀 밀어 주겠니 하고 부탁했다. 학생은 화가 났지만 등을 밀어주면서 학생은 스님에게 물었다 니 누고? 라고 묻고 싶었지만 정중히 "당신은 누구십니까?" 하고 물어보니.. 스님은 "나 중이야" 하고 대답을 하자 학생은 스님의 머리를 때리면서 "야 ㅡ임마 ! 나는 중3이야 짜식"

엽기&코믹방 2023.03.27

건강정보, 꼭 알아야 되는 내 몸을 살리는 식품들

[꼭 알아야 되는 내 몸을 살리는 식품들] 01. 마늘 - (암 예방 ) 하루 반쪽, 꾸준한 마늘 섭취가 암을 50%까지 예방 02. 보리 - (정력증강) 최고의 자연식 강장제 ! 말초신경 활동증진, 기능향상 03. 콩 - (당뇨병) 콩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급격한 혈당상승을 억제 04. 부추 - (활성산소 해독) 항산화 작용 베타-카로틴이 노화의 원인 활성산소 발생 억제 05. 고등어 - (심장병 예방) 주 2회 고등어 섭취! 불포화 지방산이 혈액 청정, 혈액순환 06. 김 - (시력보호) 눈의 비타민인 비타민A가 시력보호, 야맹증 예방 07. 호두 - (노화억제) 비타민E가 노화를 억제! 하루 한개의 호두는 무병장수의 비결 08. 달걀 - (두뇌개발) 노른자에 든 뇌의 먹이 게시틴이 기억력 증진, 치매..

건강밥상 2023.03.25

군자(君子)의 술(酒) 따르는 법도(法道)

군자(君子)의 술(酒) 따르는 법도(法道)] 술은 남편(男便)에 비유되고, 술잔은 부인(夫人)에 해당되므로 술잔은 원래는 남에게 돌리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장부(丈夫)의 자리에서 한 번 잔을 돌리는 것은 정(情)을 나눈다는 다른 의미도 있고, 소중한 물건이라 할지라도 그 사람에게 줄 수 있다는 뜻도 있으므로 비난할 수만은 없다. 단지 그 일을 자주 한다는 것은 정(情)이 과(過)하여 음절(陰節)이 요동(搖動)하는 것이라 군자(君子)는 이를 삼가야 한다. 술을 마실 때에는 남의 빈 잔을 먼저 채우는 것이 인(仁)이고, 내가 먼저 잔(盞)을 받고 상대에게 따른 후에 병(甁)을 상(床)에 놓기 전에 바로잡아서 상대에게 따르는 것은 인(仁)을 행함이 민첩한 것으로 지극히 아름다운 것이다. 잔(盞)을 한 번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