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크게 내렸던 국제 유가가 다시 원래의 가격대로 오르고 있다. 국내 유가도 벌써 몇 주째 오름세를 지속하며 운전자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미국 자동차 평가 전문기관 켈리블루북은 연료를 아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1. 엔진 점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
엔진의 작은 문제가 차의 효율이 크게 떨어뜨릴 수 있다. 그 예시로 불량한 산소 센서는 엔진의 연비를 40% 감소시키지만, 1시간이면 교체할 수 있다. 또한 불량 점화코일도 엔진의 연비를 20% 나쁘게 하지만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다.
2.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을 제대로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연비를 25%가량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많은 운전자들이 타이어 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운행하고 있는데, 최소한 보름에 1회 이상 공기압을 점검해야 한다.
3. 고속도로에서 정속 주행하기
엔진은 대부분 시속 100km 내외에서 최적의 연비를 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시속 100km를 넘을 경우 매 8km/h마다 최대 7%의 연료를 더 소비한다고 한다. 또한 엔진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때 더 적은 연료를 소모하므로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 가속과 감속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4. 급가속하지 말기
전문가들은 사소한 운전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연료를 크게 아낄 수 있다고 말한다. 일례로 운전자들은 빨간불을 앞두고 빠르게 지나가겠다고 가속하는데 이는 연비를 나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이 간단한 동작으로 평균 5%가량의 연료를 더 사용할 수 있다.
5. 엔진 점검
잘 작동하고 있는 엔진이라도 종종 적절한 연소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단순한 엔진 점검을 통해 평균 4%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오랫동안 엔진을 점검하지 않았다면, 몇 가지 미세한 조정만으로도 많은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6. 루프랙 제거
비어있는 루프랙은 연비를 약 3%가량 떨어뜨린다. 물론 이것은 차량의 효율성과 루프랙의 디자인에 따라 다르지만, 고속도로에서는 엔진 출력의 절반이 바람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며, 비어있는 루프랙은 바람 저항을 증가시킨다. 루프랙은 필요시 언제라도 다시 설치할 수 있으니, 쓰지 않을 때는 떼어두는 것이 좋다.
7. 트렁크 비우기
운전하는 차량의 화물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자동차에 약 45kg의 중량이 추가되면 2%가량의 연료가 더 소비된다. 그렇다면 자동차의 중량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먼저 트렁크에 방치된 물건이 있다면 꺼내는 것이 좋다.
# 연비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
연료를 아끼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감에 따라, 연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도 많아지고 있다. 그중 몇몇은 오히려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만든다.
1. 연료 첨가제를 쓰지 말자
첨가제를 연료탱크에 넣으면 연비를 높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돈 낭비에 불과하다. 설명서에는 연료라인과 인젝터 등을 청소한다고 쓰여 있는데 무엇이 문제일까? 바로 현대 연료에는 이미 엔진을 청소하는 좋은 성분들이 포함돼있기 때문이다. 연료로 청소되지 않는 것들은 첨가제로도 제거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2. 프리미엄 연료는 낭비다
주유소는 프리미엄 연료를 따로 판매한다. 하지만, 이는 전혀 더 좋은 것이 아니다. 연료의 옥탄가는 연료와 공기 혼합물이 점화되도록 하는 압력을 의미하는데 높은 옥탄가는 더 높은 압축에서 폭발하는 것을 말할 뿐이다. 최근의 엔진은 연료를 파악하고 스스로 조정하기 때문에 설명서에 나온 권장 옥탄가에 해당하는 연료를 넣으면 된다.
3. 에어컨을 끌 필요가 없다.
옛날 차는 에어컨을 끄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됐다. 그러나 최신 차량들의 에어컨은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에 엔진 성능에 아주 미미한 영향을 끼칠 뿐이다. 그러니 여름에는 편안하게 에어컨을 사용해도 생각보다 연비가 크게 나빠지지 않는다.
박도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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