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자료실

?도라지(길경)효능?

고재순 2021. 6. 27. 12:35
?도라지(길경)효능?
.
?1. 기관지염에 좋음
목구멍이 자주 붓거나 염증이 생긴 경우 도라지를 달인 물을 드시면 목이 가라앉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
?2. 혈관계 질환에 좋음
도라지는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에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특히 혈전에 유해 콜레스테롤이 모여 혈관
을 막는 고혈압의 경우 도라지에 함유된 성분이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효능을 엿볼수 있습니다.
.
?3. 당뇨에 좋음
도라지는 혈당수치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환자 및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
?4. 스트래스 완화 좋음
도라지는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자주 숨이 차는 증세를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도라지에 함유된 물질들은 곰팡이의 독소 생성을 감소 시켜줍니다.실험동물에 투여했을 때 식균작용을 촉진 하였을 뿐만 아니라 특히 이뉼린(inulin) 성분은 생쥐를 이용한 항암실험에서 강력한 항암활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
.
?5. 호흡기 질환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이라 할수 있는감기는 물론 천식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노인분들, 그리고 잦은 스트래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지
신 분께 좋습니다.
.
?6.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는 사포닌, 비타민c, 철, 인등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에도 좋습니다



5. 길경
桔梗길경 主治 濁唾腫膿也 旁治 咽喉痛


1) 주치 : 濁唾腫膿(排膿 去痰)
<의문췌언>
지각 지실과 함께 사용하여 일체의 화농기 질환에 다용
(고방-배농산,배농탕/후세방-탁리소독음, 내탁산)
(다만 배농산, 배농탕 자체보다는 기본처방(형방패독/갈근탕등)에 함께 배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권순종 선생님)
<약징>
濁唾 탁한 가래 腫膿 부종, 농
: 탁한 가래가 많은 것, 농은 인후부의 부종(붓기)


2) 운용과 처방


1. 음증허증의 황기건중탕, 당기건중탕, 십전대보탕류를 제외하고 음양허실을 막론하고 사용
2. 병위 : 주로 상초(폐 이상부), 인후부에 작용




3) 약리학적 성분


① Platycodin은 혈관을 확장하여 염증국소에 산소공급을 활발히 하여 모세혈관의 재생을 촉진하고 항궤양작용을 한다.
②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강시키고 배농을 수월하게 한다.
③ Inulin이 마이크로파지의 탐식능을 증강하고 세포성 면역능을 강화한다.


도라지(길경)의효능 으로는
거담과 진해 작용을 한다
기관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데, 효력은 염화암모늄과 비슷 하다.
폐를 맑게 하고 답답한 가슴을 풀어주며, 감기 상기도 감염증
급성기관지염. 폐렴. 천식. 결핵 등 호흡기 질환을 다스린다.

고름을 빠지게해 상처를 아물게 한다.
작은 상처도 곪기 쉬운 체질을 개선해 준다.
비린내나는 가래를 밷는 폐농양은 물론 가볍게는 여드름에도 쓰인다.
물론 오래된 피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한다.
목구멍 염증으로 생기는 발음 장애를 치료한다.
감기나 급성 인후염으로 목이 아프거나 편도선염이 심할 때 쓴다.
목이 많이 붓거나 또는 목이 마비 되었을 때, 그리고 통증이나 염증이 있어 목에서 열이 나고 발음 장애가 있을 때 좋다.

과음으로 인한 속쓰림을 가라 앉힌다.
술을 많이 마셔 어지럽고 속이 쓰릴 때, 갑자기 오한이 느껴지거나 더위를 먹었을 때, 또는 치질이 심할 때, 성홍열 때도 쓴다.
도라지의 쌉쌉한 맛은 잃어버린 입맛을 찾게 하는데 안성 춤입니다. 건위. 정장. 강장 효과도 있다.

식사 30~60분전에 공복에 드시는 것이 좋다.
암환자분들의 경우 꿀물 대신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분말로 만들어서 하루에 서너 번 수시로 드시는 것이 좋다

소화력이 떨어진 환자나 혹은 장생도라지의 양이 수량이 적을 때 , 또는 생것으로 직접 집에서 달여 먹으려 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
단풍마와 장생도라지를 함께 섞어서 만드는 것이 좋다*

오래된 장생도라지를 끓여 드실 때 함께 자연산 산도라지를 100-200 그램 정도를 함게 넣는 것이 더욱 강한 약성을 나타나도록 해줄 것이다.
믹서기에 갈아서 먹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 이다.



도라지의 약재 이름이 길경이라하며
효능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네요.


길경의 효능은 기관지 치료에는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 특히 비염이 오래되어 기관지까지 염증이 확대되고, 인후에 염증과 통증이 있는 경우에 좋다.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호흡기질환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약재로 알려져 있는데 염증을 없애주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좋아서, 기관지염, 인후염, 폐염, 폐농양, 폐암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 한의학에서는 폐와 대장이 오행에서 모두 같은 金에 속하는 같은 계열의 장기로 칭한다.


그래서 도라지는 폐뿐만 아니라 대장의 염증도 잘 치료가 되는데 대장의 염증인 이질, 복통, 설사 까지 치료가 된다





도라지를 먹는 방법

도라지를 이용하는 벙법으로 식용할 때는 물이나 엷은 소금물에 담구어서 떫고 아린맛을 빼낸 후 조리하는 것이 일반적 이다.



산도라지는 대개 10년생 이상을 약으로 쓰고 그 이하는 식용이 좋은데, 맛이 아리고 써서 비위가 약한 사람은 작은것을 생으로 한 뿌리만 씹어 먹어도 구토가 날 정도로 맛이 강하다.



약으로 쓸 때 제일 간단한 방법은 썰어 말려 놓은 뿌리인 길경을 물과 함께 끓여 차로 마시는 방법인데, 독한 맛을 잘 조절해 마셔야 한다.



도라지에 감초를 넣어 끓인것을 감길탕(甘桔湯)이라고 하는데,
증세에 따라 한두가지 약재를 가해 이용하는것이 일반적 이다.

도라지차
썰어 말린 도라지 30~40g을 씻어 냉수에 20~30분 불린다음 꺼내어 물 2리터에 넣고 40~60분 끓여 그냥 또는 기호에 맞게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신다.





길경의 효능은 기관지 치료에는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 특히 비염이 오래되어 기관지까지 염증이 확대되고, 인후에 염증과 통증이 있는 경우에 좋다.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호흡기질환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약재로 알려져 있는데 염증을 없애주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좋아서, 기관지염, 인후염, 폐염, 폐농양, 폐암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 한의학에서는 폐와 대장이 오행에서 모두 같은 金에 속하는 같은 계열의 장기로 칭한다.


그래서 도라지는 폐뿐만 아니라 대장의 염증도 잘 치료가 되는데 대장의 염증인 이질, 복통, 설사 까지 치료가 된다.

'약초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단초의 효능  (0) 2021.07.11
각종 야생초의 약효능  (0) 2021.07.11
관절에 좋은 약초  (0) 2021.06.27
?약처럼 챙겨마시면 좋은 차 효능?  (0) 2021.06.22
? 관절에 좋은 7가지 약초  (0) 2021.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