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8월에 걷기 좋은 길 BEST 4

고재순 2022. 8. 15. 12:01
화천 비수구미 생태길
강원도 화천의 비수구미는 6.25전쟁 때 피란 온 화전민들이 정착해 조성한 마을이다. 이 마을은 평화의댐 건설로 파로호가 생겨나면서 마을로 이어지는 길이 모두 막혀버린 탓에 국내서 손꼽히는 오지다.
비수구미 생태길은 해산터널 입구와 비수구미마을을 연결하는 길이다. 깊은 숲 사이로 걷는 이 길은 비수구미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데, 때 묻지 않은 청정 자연과 맑은 물이 내내 함께한다. 곳곳에 계곡의 시원한 물줄기를 즐기며 쉬어갈 수 있을 만한 공간도 눈에 띈다. 해산터널부터 비수구미마을까지는 내내 내리막길이어서 큰 힘 들이지 않고 유유자적 걸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코스 해산터널~비수구미 선착장
거리 6km  
소요시간 2시간
양양 불바라기약수길


강원도 양양에 위치한 불바라기약수길은 편도 6km 남짓의 길로 오른쪽으로는 미천골 계곡물이 흘러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초록이 무성한 산길이다. 도착지인 불바라기약수터에는 높이 30m에 달하는 청룡폭포와 황룡폭포가 있으며, 철분 및 탄산 성분 등이 많이 함유된 약수가 흘러나온다. 물맛이 무척 강해 뜨겁게 느껴질 정도여서 ‘불바라기’라고 불린다고 하며 위장병과 피부병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코스 미천골자연휴양림 숲속의집 제3지구~임도 차단기~미천골정(상직폭포)~멍에정(두 번째 임도 차단기)~불바라기약수 갈림길~불바라기약수
거리 5.8km  
소요시간 1시간 50분

 
청송 신성계곡 녹색길 3코스


경상북도 청송은 맑은 공기와 청정 자연으로 최근 언택트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다. 청송8경 중 제1경으로 꼽히는 곳은 바로 신성계곡이다. 안덕면 신성리에서 고와리까지 맑은 신성계곡을 따라 ‘신성계곡 녹색길’이 굽이굽이 이어진다.
3코스는 안덕면 지소리 반딧불농장에서 고와리 목은재휴게소까지 약 4.7km다. 걷는 내내 1급수 어종인 꺽지와 다슬기가 서식하는 길안천의 맑은 물길을 따라간다. 길안천을 가로지르는 징검다리를 건너 청송 특산물 사과가 익어가는 과수원을 지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된 지질 명소 백석탄에 이르기까지 청송의 숨은 속살을 만난다.


코스 지소리돌보~하천 과수원길~백석탄~종점
거리 4.7km  
소요시간 1시간 40분
장수 장안산 생태탐방로


전북 장수 방화동~장안동 덕산계곡에 이르는 장안산 생태탐방로는 울창한 숲과 맑은 계곡이 어우러진 여름 걷기길이다. 방화동자연휴양림에서 장안산군립공원 관리사무소까지 아름다운 덕산계곡을 따라 이어진다. 걷는 내내 짙은 그늘과 등골이 오싹할 정도로 시원한 계곡 물소리가 함께한다. 자연 그대로의 원시림은 거대한 초록세상이다.
영화 ‘남부군’에 등장한 아랫용소와 황희 정승이 바둑을 두었던 윗용소 등 명소도 즐비하다. 인근에는 논개사당, 지지계곡, 물빛공원, 진안 운일암반일암, 무주구천동, 남원 뱀사골계곡 등 연계해 여행할 곳들이 많다.


코스 방화동가족휴가촌 관리사무소~방화동가족휴가촌 오토캠핑장~방화동자연휴양림~방화폭포~아랫용소~윗용소~장안산군립공원 주차장
거리 4.5km  
소요시간 1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