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자료실

박쥐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고재순 2019. 1. 12. 02:39

박쥐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박쥐나무(Alangium platanifolium var. macrophylum)는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박쥐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이다.

박쥐나무과(Alangiaceae)는 떨기나무 또는 큰키나무이다.

잎은 홑잎으로 어긋나고, 턱잎은 없다. 꽃은 연노란빛이며 방사 상칭이다.

꽃자루에 마디가 있고, 꽃받침, 꽃잎, 수술은 4~10개씩이고, 암술대는 단일하다.

세계에 2속 20종, 우리나라에는 1속 1종, 1변종이 자라며, 약용으로 이용된다.

숲속 돌지대에서 자란다.

높이 3m 정도이다.

줄기는 밑에서 올라와 수형을 만들고 수피는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외피가 흔히 벗겨진다.

작은가지에 털이 있으나 곧 없어지고 어릴 때는 녹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사각 모양 원형이며 길이와 나비가 7∼20cm로서 끝이 3∼5개로 얕게 갈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또한 양면에 잔 털이 있고 밑에서 손바닥 모양 맥이 갈라지며 잎자루는 길이 2∼4cm이다.

꽃은 양성화이며 5∼7월에 노란빛을 띤 흰색으로 피고 취산꽃차례에 달린다.

작은꽃자루에 환절이 있고 꽃잎은 줄 모양이며 밑이 서로 붙고 꽃이 피면 뒤로 말리는데,

마치 용수철처럼 꽃잎이 뒤로 말리는 것이 특징이다.

열매는 핵과로서 타원형이고 하늘색으로 9월에 성숙하며 길이 6∼8mm이다.

관상가치가 있어 원예와 조경용으로 쓰인다.

어린 잎을 나물로 먹는다.

사지마비와 타박상에 약용한다.

한국, 중국 동북부, 일본에 분포한다.

종류로는 새가지,

잎의 뒷면과 잎자루에 갈색 털이 빽빽이 난 것을 누른대나무(for. velutinum)라고 하며,

잎이 5중렬이고 열매가 흑색으로 열리는 단풍박쥐나무[A. platanifolium (S. et Z.) Harms var. platanifolium]가 있다.

박쥐나무라는 뜻의 유래는 박쥐나무잎의 생김새가 날아다니는 '박쥐'와 유사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채취]

뿌리: 일년 내내 채취할 수 있다.

받침뿌리와 수염뿌리를 캐내어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꽃: 5월에 채취한다.

[약효와 주치]

<뿌리>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경락을 통하게 하며 어혈을 없애고 진통하는 효능이 있으며

또한 마취 및 근육 이완 작용을 한다.

풍습성 통증, 반신불수, 심력쇠갈(心力衰竭), 노상(勞傷) 요통, 타박상을 낫게 한다. .

1, <본초종신>: "풍독(風毒) 마비, 타박상 울혈을 치료한다."

2, <본초편방>: "풍을 발산시킨다. 요슬(腰膝)근골 중의 습체 및 결담응어(結痰凝瘀), 복부창만, 타박으로 인한 혈적(血積)을 치료한다."

3, <분류초약성>: "요통을 치료하고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습사(濕邪)를 없애며 토혈을 멎게 함과 동시에 학질, 관절통과 근육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4, <남영시약물지>: "허한성(虛寒性) 부종을 씻어서 치료한다."

<잎>

<남영시약물지>: "타박상을 치료하고 부러진 뼈를 재결합시킨다."

<꽃>

<사천중약지>: "두풍통(頭風痛), 흉복 창만을 낫게 한다. 가루내어 계란과 함께 쪄 복용한다."

[용법과 용량]

<뿌리>

내복: 수염뿌리는 0.5~1돈, 뿌리는 1~2돈을 복용량으로 엄수하는데

(소량부터 시작하여 환자에게 조금이라도 무력감, 피로, 권태감이 나타나면 중단한다)

또는 술에 담가 쓴다.

외용: 달인 물로 씻는다.

[배합과 금기(주의사항)]

뿌리: 임신부, 소아 및 나이가 많아 몸이 허약한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된다.

박쥐나무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박쥐나무의 뿌리 및 수염뿌리, 잎, 꽃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풍습마비
백금조(白金條)를 남자에게는 2돈 5푼, 여자에게는 1돈 5푼을쓴다. 술 6냥에 담가 매번 약주를 5돈씩 복용한다. [귀양민간초약(貴陽民間草藥)]
*. 백금조[白金條: 분류초약성(分類草藥性)]는 '박쥐나무'의 생약명.

2, 풍습성 반신 불수의 치료
① 백금조(白金條) 2돈, 홍활마(紅活麻) 3돈, 암백채(岩白菜) 1냥을 고기와 함께 약한 불에 고아 복용한다.

② 백용수(白龍鬚) 2돈, 야청채(野靑菜) 4돈을 잘 게 썰어 돼지고기 반 근과 함께 약한 불에 고아 한 번에 다 복용한다(복용후 12시간 내에는 마비되고 땀이 나며 수족이 무력해진다). [귀양민간초약(貴陽民間草藥)]

3, 학슬풍(鶴膝風: 무릎관절이 부은 증세)
백금조절(白金條節) 5돈, 송절(松節) 5돈, 홍우슬(紅牛膝), 백우슬(白牛膝) 각 3돈을 잘 게 썰어 소주 한근에 담가 매번 약주 5돈을 상복한다. [귀양민간초약(貴陽民間草藥)]

4, 과로로 인한 요통의 치료
백금조(白金條) 2돈, 초를 발라 볶은 우슬(牛膝) 1냥 생두충(生杜仲) 1냥을 각 6냥의 물과 술로 달여서 복용한다. [귀양민간초약(貴陽民間草藥)]

5, 반신불수
백금조(白金條) 1돈 5푼을 닭고기와 함께 쪄서 복용한다. [귀양민간초약(貴陽民間草藥)]

6, 타박상
팔각풍건피(八角楓乾皮) 2돈, 산반자근피(算盤子根皮) 5돈, 자오가(刺五加) 1냥을 술에 담가 복용한다. [귀주초약(貴州草藥)]

7, 비출혈
백금조(白金條) 2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8, 유결동통(乳結疼痛)
팔각풍엽(八角楓葉) 2돈 수십 개를, 굵은 잎맥을 뽑아 버리고 짓찧어 중지(왼쪽 유방의 옹에는 오른손 중지, 오른쪽 유방의 옹에는 왼손 중지)에 바른다. 증상이 가벼운 환자는 한 번, 중한 환자는 세 번 바른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9, 도상출혈(刀傷出血)
팔각풍엽(八角楓葉)을 곱게 가루내어 상처에 바른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10, 근육이완제(임상보고)
근육이완제로 쓰인다. 임상 실험이나 실험 연구에 따르면 팔각풍(八角楓)에는 뚜렷한 횡문근 이완 작용과 상당한 진통 작용이 있다. 침 마취 및 중초약(중초약) 마취를 사용하여 외과 수술을 했을 때 근육의 이완이 충분치 않을 경우 팔각풍(八角楓)을 쓴 결과 근육이 비교적 만족할 만큼 이완되어 수술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폐색성 골절의 접골, 소아 탈장의 봉합 수술 및 그 외 체표 수술 등의 비교적 간단한 수술시에 팔각풍(八角楓)을 단독으로 진통 마취제로 쓸 수는 있으나 그 진통 작용이 충분하다고는 할 수 없다. 팔각풍(八角楓)을 복부 외과, 접골과, 소아 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등의 수술 약 900례에 응용하였는데 근육 이완의 성공률은 97.8%였다. 그 가운데서 환자의 최고 연령은 63세이고 최저 연령은 생후 15일이었다.
용법:
① 내복법: 팔각풍근(八角楓根)의 수염뿌리 3~5돈을 물 150ml로 20~30분간 달여서 수술 30분 전에 내복시킨다. 주로 작은 수술에 쓰며 수술시에는 소량으로 수술할 부위를 마취한다.

② 근육주사법: 팔각풍(八角楓)의 주사제(조제품) 0.4~0.5g/kg 체중(생약량)을 수술 20~30분전에 근육 주사한다.

③ 정맥 점적 주입법: 팔각풍(八角楓)의 주사제(1ml당 총알칼로이드 5mg 포함)를 0.8~1.0mg/kg 체중(최대량 1.2mg/kg, 체중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을 수술하기 5~10분 전에 정맥 점적하여 5~10분 이내에 마치면 3~5분 후에는 근육 이완 작용이 일어난다. 팔각풍(八角楓)에 중약 마취를 병행하려면 예컨대 양금화(洋金花)의 투여량은 조금 적게 하고 침마취를 병행하려면 체침(體鍼)이나 이침(耳鍼) 마취를 하고 소아 외과라면 기초 마취를 해야 한다. 관찰에 따르면 근육과 힘줄을 풀기 위해 팔각풍(八角楓)의 투약량을 상용하여도 심장에 대한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간혹 급성 중독자가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증세는 주로 호흡이 억제되므로 즉시 인공 호흡을 하면 회복시킬 수 있다. 연속 15일 동안 약을 썼더니 간장에 가벼운 영향을 주었다. 팔각풍(八角楓)을 응용한 수술 과정에서 여전히 근육 이완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다면 그것은 아마 사용한 마취 방법과 진통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면 그것은 아마 사용한 마취 방법과 진통이 잘 안 된 것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중약대사전]

11, 마취(임상보고)
팔각풍(八角楓)을 마취제로 하여 부인과의 수술(불임 수술, 자궁 완전 절제, 자궁외 임신 수술, 난소 낭종 절제 등)을 111례 행한 결과 총유효율이 96.4%이었다. 그 가운데서 현효(수술 전, 수술 중 약을 쓰지 않고 절개선상에 소량의 프로카인을 썼는데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지 않았으며 근육이완은 전신 마취 Ⅱ기, Ⅲ기에 상당하였다)가 30례, 유효(수술 전에 페피딘과 프로메타딘 같은 기초 마취를 하고 절개선상에 0.5~1%의 프로카인을 10~30ml 이내로 쓴 경우)가 77례, 무효 4례였다.

용법: 팔각풍(八角楓) 수염뿌리는 보통 피임과 같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수술에는 5푼, 난소 낭종 절제 등 규모가 비교적 큰 수술에는 2~3돈을 쓰며 약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약 100ml) 중탕으로 약한 불에 30분간 졸여 찌꺼기를 제거하고 즙을 짜서 복용시키며 30~45분 경과 후 수술을 시작한다. 마취 중인 환자의 정신 상태는 분명하여 특별히 차이가 없으며 수술 후에도 환자는 걸어서 병실로 들어갈 수 있다.

부작용: 복용량이 과다하면(4~6돈) 오심, 구토, 현기증, 탈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트로핀을 주사하면 사라진다. 일시적으로 사물이 또렷이 보이지 않는 증세를 보인 경우가 1례 있었지만 자연 치유되었다. 다음에 열거하는 사항은 팔각풍(八角楓) 마취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① 약의 복용 시간과 수술 시간과의 간격이 너무 짧으면 흡수 작용이 불완전하게 된다.

② 약을 약한 불에 달일 때 물이 너무 많으면 약의 농도가 낮아진다. [중약대사전]

12, 심부전(임상보고)
팔각풍(八角楓)의 마른 뿌리(수염뿌리, 가는 뿌리, 굵은 뿌리를 포함) 1근을 잘게 썰어 물 2,000ml로 약한 불에 1,600ml가 되도록 달여서 여과한 다음 찌꺼기를 버리고 거기에 백봉밀(白蜂蜜) 5돈을 넣고 비등할 때까지 달여서(10ml당 약액은 생약 3.3g에 해당한다) 찬 곳에 보관해 둔다. 매번 약액을 만들어 준비해 두고 2~3일 이내에 전부 복용한다. 하루에 세 번, 한 번에 10~20ml씩(생약 3.3~6.6g에 해당한다) 복용한다. 임상 관찰한 결과 본품은 강심 작용이 뚜렷하고 이소성(異所性) 박동의 부작용 없이 심장 박동을 늦출 수 있으며 풍습의 활동기에도 효과가 있어서 풍습 환자의 방성 기외 수축을 없애고 또한 Ⅰ도의 방실 전도 장애를 정상이 되도록 하며 동시에 풍습의 임상 증상을 개선할 수 있었다. [중약대사전]

13, 만성 류머티스성 관절염(임상보고)
팔각풍(八角楓) 주사액, 시럽 및 팅크제를 써서 만성 류머티스성 관절염을 치료한 62례 가운데서 임상 치유(관절통이 사라지고 반년 이내에 재발하지 않은 경우) 11례, 현효(관절통이 현저히 줄어든 경우) 18례, 호전(관절통이 줄어든 경우) 24례, 무효 9례였다.

용량과 용법: ① 팔각풍(八角楓) 주사액(2ml당 생약 4g을 포함하는 것)을 한번에 2~4ml씩 하루에 2~3번 근육 주사한다.

② 50% 팔각풍(八角楓) 시럽을 한 번에 20~30ml씩 하루에 2~3번 복용한다.

③ 팔각풍(八角楓) 팅크제는 팔각풍(八角楓)의 마른 뿌리를 깨끗이 씻고 잘 게 썰어 1:3의 비율로 백주(白酒)에 20일 동안 담그고 이틀에 한 번씩 휘저은 다음 밀봉하였다가 찌꺼기를 버리고 장액(漿液)을 받아 한 번에 10ml씩 하루에 2~3번 복용한다. [중약대사전]

시골에서는 박쥐나무잎을 '남방잎'이라고 하여 장아찌를 담그어 먹는다. 먼저 부드러운 남방잎을 잘 씻고, 가지런히 다음어서 실로준다. 한주먹씩되게 실로 묶은 남방잎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고 뜨거운 상태에서 물기를 짜낸다. 된장, 간장, 매실엑기스를 잘 섞어 준비하고 다음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꼭 짜낸 남방잎을 저장용기에 먼저담고 위에 준비한 된장을 한켠씩 덮어주고 또 남방잎을 올려주고 된장을 그위에 덮어주는 식으로 해서 만든다음 김치냉장고에 보관해서 먹으면 곰팡이도 피지 않고 맛도 변하지 않아 아주 맛있는 장아찌가 된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다음검색
저작자 표시컨텐츠변경비영리

댓글 4

추천하기0
박쥐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인쇄|신고

'약초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황칠나무 효능 ***  (0) 2019.01.13
접골목의 효능과 활용  (0) 2019.01.13
함초 효능 및 함초 부작용  (0) 2019.01.12
당귀 주요 처방전  (0) 2019.01.12
와송 효능 6가지 꿀정보  (0) 2019.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