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방

야콘의효능과 야콘먹는법

고재순 2017. 2. 2. 10:33

야콘의효능과 야콘먹는법


야콘은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이 원산지인 국화과의 식물로 뿌리의 생김새가 고구마와 비슷하고 당도가 높아 식용으로 재배되는 작물입니다. 덩이뿌리는 고구마와 모양이 비슷하고 땅 위로 나온 부분은 뚱딴지와 모양이 비슷합니다. 줄기는 녹색 또는 자주색으로 원통 모양이거나 약간 각이 져 있고 털이 많으며 성숙하면 속이 빕니다.


원줄기 밑쪽에는 마디가 많으며 가지가 발생하고 지표면의 뿌리줄기 눈에서 부정근이 많이 발생합니다. 9월 말에 노란색 꽃이 피고 열매는 잘 맺지 않습니다. 꽃이 피는 시기부터 덩이뿌리가 빠르게 살지기 시작합니다.


 



식용으로 이용되는 부위는 주로 덩이뿌리인데요. 덩이뿌리는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고 배맛처럼 시원하며 수분이 많습니다. 주된 성분은 프락토올리고당·인뉼린·폴리페놀 등이며 알칼리성 식이섬유 등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샐러드 등에 넣어 날것으로 먹고 삶아 먹어도 좋은데요 어린잎은 샐러드용으로 이용하고 수확기의 잎은 차로 이용합니다. 대표적인 요리로는 야콘냉면, 야콘국수, 야콘호떡 등이 있습니다.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안데스 지방의 볼리비아와 페루이며 원산지에서는 "땅 속의 배"로 불리고있습니다. 한국에는 1985년에 들어와 강화군·상주시·괴산군 등에서 재배하며, 일본으로 수출도 하고있습니다.


 


야콘 효능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은데요. 야콘 잎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입니다. 이뿐 아니라 혈당 감소와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효능도있습니다.


또한, 야콘 효능은 당뇨병 환자와 당뇨병을 예방하고 싶은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이유는 야콘에는 이눌린·폴리페놀·프락토올리고당 등의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야콘에 함유된 알파글루코옥시다이제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고, 혈액 안의 당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뿐 아니라, 야콘에 함유된 인슐린이 혈액 속 포도당을 일정수준으로 유지시켜주며, 이눌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해 당뇨에도 야콘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야콘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풍부하며,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이 때문에 골다공증을 개선하거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을 형성하는데 야콘이 효과적입니다. 야콘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용도에 맞게 잘라 요리해 섭취하면 되는데요 생으로 먹거나 야콘즙을 내 평소에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야콘 먹는방법을 여러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날로 과일처럼 깍아 먹거나 믹서기로 갈아 마십니다.


2. 야콘김치로 먹습니다. 야콘을 네모나게 썰어 김치와 섞어담거나 야콘을 믹서기로 갈아 김치와 섞어담습니다.


3. 야콘깍두기를 해서먹습니다. 야콘을 깍둑썰기로 썰어 일반 깍두기 만들 때와 같이 합니다.


4. 찌개나 탕류를 끓일 때 넣으면 개운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삼겹살이나 고기를 볶거나 구울 때 야콘을 썰어 넣으면 지방질이 탄화되어 고기가 연해집니다.


6. 생채를 야콘으로 하면 달기 때문에 어린아이들도 먹을 수 있습니다.


7. 향이 좋은 야콘 술을 담아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야콘의효능과 야콘먹는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졌습니다. 이런날씨일수록 감기를 조심하는게 좋은데요. 당분간은 출근이나 외출시에 외투를 가지고 다니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정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전자 { 질겅이 씨앗 } 사상자 효능  (0) 2017.02.08
사상자 효능  (0) 2017.02.08
☆은행(白果)의 효능☆  (0) 2017.01.31
★화살나무 의 효능 ★  (0) 2017.01.31
오가피의 효능☆  (0) 2017.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