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방

차전자 { 질겅이 씨앗 } 사상자 효능

고재순 2017. 2. 8. 13:21

차전자 { 질겅이 씨앗 } 사상자 효능






질경이의 효능


쉽게 구할 수도 있으면서 효능이 뛰어난 만병통치약이다.

한방에서는 질경이를 차전초 , 그 씨앗을 차전자 라고 부른다.

갯질경이, 긴잎질경이, 왕질경이, 털질경이 등 우리나라에서만 10여종이 발견 되는데,

질경이의 효능은 거의 만병통치에 가깝다.

질경이 씨앗인 차전자는 소염, 진해, 이뇨제로 많이 쓰이는데, 차전자는 한약제를 취급하는 곳에서 쉽게 살 수 있다.


성분과 효능

플란타기닌, 아우쿠린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위장, 간장, 심장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쓰이며, 갱년기 장애 개선이나 강장, 위암방지, 혈압 안정 등에 효과가 있다.

잎은 감기, 기침, 인후염, 간염, 황달 등에 좋으며, 씨는 방광염, 요도염, 설사, 고혈압의 치료약으로 쓰인다.

* 비뇨기 계통의 염증

가을에 씨앗이 익으면 이삭을 채취 햇볕에 말려 씨앗(차전자)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씨가 많은 식물은 모두 신장에 좋고 독을 배출한다.

1일 2~5g 을 복용한다.

차전자를 솥에 넣고 약한불로 볶아 종자가 부풀어 오르면 식염수를 뿌리고 다시 계속해서 볶되

식염수가 마르고 향기가 나면 꺼내서 그늘에서 말린다.

비뇨기 계통의 염증, 전립선 염증,혈뇨증상 등에 좋다.


* 만성간염

질경이 씨 한 숟가락에 물 200밀리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 달 여서 그물을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 고혈압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 기침. 가래

질경이 씨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차 대신 마신다.어린아이의 기침에 잘 듣는다.

]

*백일해

질경이 씨. 씨가 없으면 말린 질경이 12g과 앵속 껍질 12g. 까치콩 10개. 감초나
설탕 2g을 물3홉(540cc)으로 달여, 이것을 1일분으로 수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대개는 완고한 기침이라도 점차 치유된다.

질경이의 주성분인 '프랜타긴'은 부작용이 없는 기침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질경이를 그늘에 말려 하루 150g씩 물에 끓여서 복용한다.


* 설사. 변비. 구토

질경이를 날것으로 생즙을 내어 마신다. 미나리를 갈아 넣어도 좋다.


* 늑막염

말린 질경이와 창포 각 10~15그램에 물 반 되를 넣고 달여서 마신다. 질경이 생잎에 소금을 약간 넣고 짓찧어 즙을 내어 밥먹기 전에 먹어도 좋다.


* 급.만성 신장염

질경이 뿌리와 오이 뿌리를 3;1의 비율로 섞은 다음 물을 반 되쯤 붓고 물이 반쯤 줄 때까지 달여서 체로 걸러 찌꺼기는 버리고 한번에 한잔씩 하루 세 번 빈 속에 먹는다.


* 부종

질경이 씨와 삽주 뿌리 각각 5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고 나서 30분 뒤에 마신다.


* 두통.감기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하루20~30그램을 쓴다.

2~3일 마시면 대개 낫는다.


* 관절염

무릎관절에 물이 고이고 퉁퉁 부어 오르며 아플 때 질경이 20~3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좋은 효험이 있다.


* 숙취나 알코올 중독

질경이 뿌리와 이질풀 각 1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달여서 마신다.

노인성 배뇨곤란이나 음경동통 대변이묽거나 설사하는 데.눈이 충혈되고 눈앞에서 꽃무늬 같은것이 어른거리는데. 노인성 부종 .요도염 .방광염 ;차전자 15~30g을 달인 물에 맵쌀 80g을 넣고 죽을 쑤어 오전 . 오후 식기 전에 먹으면 좋다.


* 신장염, 오줌누기장애 등으로 부을 때

옥수수 수염 50g. 차전자(질경이 씨) 15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 배에 물이 차는 복수증상(간경복수증)

옥수수 수염 50g. 질경이(차전자) 10g을 끓여 하루 3번 먹는다. 옥수수 수염과 질경이 삶은 물은 오랜기간 써도 부작용이 없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다.


* 더위를 먹었을 때

신선한 차전초의 잎과 줄기를 찧어낸 즙에 꿀을 적당히 넣고 1컵씩 하루에 3번 빈속에 먹는다.


* 통풍

말린 질경이의 잎과 줄기 15g을 진하게 달여먹는다. 또 질경이씨를 가루 내어 한 번 에1숟 가락씩(찻숟가락) 하루 3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 비염

차전자(질경이) 50g에 물 4홉을 넣고 달여서 차 대신 마시면 효과가 좋다.

또한 암세포의 진행을 80%정도는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질경이 씨앗에는 간(肝)을 튼튼하게 하는 강간(强肝)성분을 분리해 냈다는 신문 보도도 있었다.

* 암세포 억제, 간 기능 강화의 효능 외에도 질경이는 기침, 가래, 건위 강장에도 효험이 있으며,질경이 씨앗은 가래, 기침, 콜레스테롤저하, 고혈압, 만성위염, 시력회복 등에 효과가 있으며 하루 섭취량은 10~20g이다.

관련
저작자 표시컨텐츠변경비영리

'정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대나물(접골목)의 효능  (0) 2017.02.10
봄에 제철 최고의 보약 두릅  (0) 2017.02.10
사상자 효능  (0) 2017.02.08
야콘의효능과 야콘먹는법  (0) 2017.02.02
☆은행(白果)의 효능☆  (0) 2017.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