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미나리씨
산미나리씨앗은 '회향' 이라고도 말합니다. 산미나리는 초여름 노란색 꽃을 피우는 미나리과의 식물로 잎이 억세서 씨앗을 더많이씁니다.8~9월에 열매가 여물어 누른 밤색으로 될때 전초를 베어 햇볕에서 말린다음 두드려서 열매를 털어 잡질을 없앤 후 먹습니다.
해독작용을 하고 변비랑 지방제거, 고혈압 등 위와 장에 좋고 피가 맑아져서 저승꽃도 사라지고 전립선과 요실금에 특효이며, 진정작용과 향균작용 그리고 손발이 차고 시린데 좋을뿐만 아니라 아토피 환자는 피부에 바르고 마시면 아주좋아요. 식욕을 돋구며 기를 잘통하게 합니다~
허리가 시리고 아플때,생리통,음부가 차거나 장경련,젖이 잘나오지 않을 때에도 산미나리씨앗차를 마셔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우리몸은 하루 2L 의 수분을 몸밖으로 배출을 해요. 그러나 물을 먹지않아 몸안에 물이부족하게 되면 비만을불러오고 변비,탁한소변,검은 피부,등 부작용이 생기기마련이죠. 그러니 식수대용으로 산미나리씨 차를먹어보아요.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 부작용 ] 산미나리 씨는 자궁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임산부들은 절대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 먹는법 ] 물 2L에 밥숟가락으로 3번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간 불을 낮춘 후 10분 가량 더끓입니다. 끓인 산미나리차가 식으면 바로 냉장보관하여 보리차 처럼 드시면 됩니다.
( 상온에 그대로 둘경우 풍부한 비타민C로 인해 금방 쉬어버리니 꼭 냉장보관하세요 )
1.생선이나 돼지고기로 찌개를 할때에는 산미나리씨를 조그만 주머니에 넣어 같이 끓이 게 되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쫄깃쫄깃한 맛있는고기가 됩니다. 2.커피를 좋아하시는 분은 산미나리차에 커피를 넣어드시면 아주 향이 좋습니다.
Tip! ① 소화기 장애가 심한 분은 속쓰림이 있을 수 있으니 산미나리씨를 타지 않을 만큼 볶아서 끓이시거나, 물이나 씨앗의 양을 조절해 드십시오. ② 처음 며칠은 냄새 심한 대소변 양이 많을 수 있습니다. ③ 물은 많이 마실 수록 좋습니다. ④ 볶지않고 끓이면 고소한 맛은 덜 하지만 효과는 더 좋습니다. ⑤ 벌레가 생길 수 있으니 씨앗은 냉장보관 하시고, 물이 잘 상하니 매일 끓여드시는게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