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최대 명약 산삼

[스크랩] 나눔 받은 삼 씨앗 개갑하는 방법입니다.

고재순 2014. 8. 12. 11:51

어제 퇴근 후 집에 와 보니 반가운 삼 씨앗이 와서 기다리네요. 지기님과 우연 필연님 감사드립니다. 혹시 저처럼 개갑해서 심고 싶으신 분들 계실것 같아 검색해서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 삼씨앗 개갑 하는 방법 올려봅니다.

시루나 화분에 깨끗한 모래에 삼씨를 묻어 배수가 잘되게 한 다음 모래가 마르지 않게 2개월 정도 되도록 한 두시간 간격으로 물을 뿌려주면 햄버거처럼 입을 벌린다고 합니다. 8~9월에 시작하면 10~11월에 심을 수 있겠지요. 발아율 8~90% 정도 된다고 합니다. 개갑된 삼씨앗을 장기 보관하려면 양파망에 넣어 땅에 묻고 봄에 심어도 된다고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점은 개갑된 씨앗이나 나눔 받은 삼 씨앗이 수분이 마르지 않게 해서 냉장 보관하시고 장기 보관시엔 양파망에 넣어 땅에 묻어 두었다가 가을이나 초겨울 땅 얼기전 혹은 봄에 심어 주면 좋겠네요. 개갑된 씨앗 마르면 발아가 안되니 이점 꼭 주의해야 됩니다.
혹시 부족하거나 잘못된 부분은 고수님들의 친절하신 댓글로 조언 부탁드립니다.
검색해서 찾아 보았습니다. 꾸 벅~~

 

아래 사진은 지난해 나눔 받은 산양산삼 씨앗을 지치 화분에 한 알 심어 보았는데 올 봄에 발아 성공한 것입니다.

그 밑에 싹이 난 씨앗은 늦가을에 심고 남은 것을 따뜻한 곳에 묻어 두었던 것인데 3월에 파보니 저렇게 싹이 났더군요.

응달진 곳에 묻어 두었던 씨앗은 거의 개갑된 그대로의 모습을 하고 있었는데 싹이 안난 양파망의 씨앗의 모습입니다.

모두 3월에 정성껏 좋은 심자리에 정성껏 심어 주었는데 거의 대부분 삼행으로 예쁘게 싹을 틔우는데 성공했습니다.

아주 뿌듯하더군요. 이번 나눔 받은 삼씨앗도  그동안 봐 두었던 좋은 자리에 아주 정성껏 잘 심어

나눔해 주신 카페 지기님과 우연필연님의 수고가 헛되지 않게 하겠습니다.











출처 : 【우수카페】신비한 약초세상
글쓴이 : 둥글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