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국주 만드는 법? 산국(山菊)으로 머리를 맑게
파란 하늘, 따사로운 햇볕, 온몸을 뜨겁게 달궈내는 단풍 숲, 바람 한 점 없는 한낮의 고요 속으로 고독의 응어리가 밀려와 울음이 터질 것만 같습니다.
그러나 가을 하늘을 시샘이나 하듯 산국(山菊) 피어나 수런거리니 허전함이 한결 덜합니다. 묵정밭 언저리, 산모롱이, 개울가, 주인 없는 산소 옆, 보이느니 산국입니다.
산국은 향기만으로도 가을꽃 대표입니다. 노란색은 언제 보아도 따스하고 포근합니다.
산국은 예부터 신령스런 꽃으로 '영초(靈草)'라 부릅니다. 봄에는 어린 순을 나물로, 여름엔 쌈으로, 가을엔 관상용 꽃으로, 겨울엔 뿌리로 차를 우려내 몸을 보양합니다. 또 산국 채, 주, 차를 만들어 마시면 무병장수에다 액을 예방하고, 감기, 두통, 어지러움, 안질에도 효험이 크다 합니다.
야생에서 활용도가 뛰어난 산국!! 채취하기도 쉽고 몸에 혈기를 돕고 몸을 가볍게 하는 효능이 탁월 하다네요 산국차 만드는 법
1) 산국을 깨끗하게 씻어 그늘에 말린다, 2) 그리고 수증기에 살짝 찐다. 산국밑에다 거즈나 베 보자기를 깔고 찐다. 3) 찌고난후 다시 말린다. 4) 마실때는 투명한 포트에 끓는 물을 넣고 국화는 나중에 넣는다.
산국주 만드는 방법
1) 산국을 깨끗이 씻어 신문지를 깔고 그늘에서 3~7일정도 말린다. 2) 유리병에 말린 국화를 2cm두께로 한 단을 깐다. 3) 올리고당을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루듯 한단 깐다. 4) 이렇게 반복하면서....국화와 올리고당을 넣고는 3일을 둔다. 5) 3일 후에 소주를 붓는다. 6) 그 후엔 마개를 단단히 닫고는 테이프로 마구감는다. 7) 공기가 전혀 안들어가야 술 맛이 좋아진다. 8) 이렇게 하곤 21일 까지 그냥 놓아둔다. 9) 21일이후엔 술병을 위아래로 흔들어 산국이 잘 섞이게 한다. 일주일단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