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버섯

개암버섯의 효능...

고재순 2022. 9. 24. 11:37
개암버섯은 독청버섯과의 식용버섯으로 학명은 <Hypholoma lateritium>입니다. 늦가을 밤 주울 때 고사목이나 그루터기에서 군생하며, 특징은 밤톨 크기에 턱받이가 없습니다. 북한에서는 밤버섯이라고 부르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밤버섯(다색벚꽃버섯)이 별도로 있기에 개암버섯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버섯 갓은 3~8cm 정도이며, 반구형에서 성장하면서 편평형으로 자라며, 황적갈색 또는 황토적색으로 중앙 부위는 짙은 색이고 가장자리는 다소 옅은 색입니다. 가장자리에 백색의 인편이 붙어 있으나 성장하면서 없어집니다.

 


주름살은 대에 완전 붙은주름살이며, 약간 빽빽하고, 초기에는 황백색이나 성장하면서 황갈색으로 변합니다. 주름살의 끝은 백색이고 분질상입니다.


대의 길이는 5~12cm, 굵기는 3~12mm 정도이고, 상하 굵기가 비슷하거나 하부가 굵은 편이며, 종종 굽어 있습니다. 대의 상부는 유백색이며 분진물이 있고, 하부는 황적갈색으로 섬유상선이 있습니다. 성장하면서 속이 비고, 다소 질기며 탄력성이 있고, 암적갈색을 띠게 됩니다.


효과
항암효과가 좋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숙취해소에 큰 효능이 있습니다.


먹는 방법
식감이 쫄깃하여 찌개, 전골에 많이 사용되고, 볶음이나 고기와 함께 구워먹어도 좋습니다.


주의
개암버섯과 유사한 독버섯으로 노란다발버섯이 있으며, 유생일 때는 구분이 쉽지 않아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