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약초 재배법

▶ 천년초 농장의 재배 방법

고재순 2018. 8. 23. 10:04

천년초 재배 방법

▶  천년초 농장의 재배 방법

1. 먼저 평당 20키로 퇴비 1포씩을 땅에 뿌리고 로터리를 친다

2. 0.05mm 검은 비닐을 멀칭한다(잡초방지용)

3. 꽃삽으로 손바닥선인장(천년초)이 2/3정도 땅에 묻힐정도로 심는다

4. 선인장간 가로, 세로 각각 30, 40cm의 간격을 둔다.

5. 두둑은 120cm, 골은 80cm 간격을 둔다

 

▶  시비 방법

시비는 유기질 비료를 사용함이 좋은데 이는 선인장의 성장이 일반 채소류보다 느린 식물이기에

채소류에 비교해서 농도가 높은 비료분을 주게 되면 뿌리를 상하게 할 수도 있다.

특히 화학비료와 같은 정해진 영양소의 짙은 농도의 비료는 성장에 오히려 저해 하므로 굳이

화학적 농도가 짙은 비료를 줄 시에는 직접 닿지 않도록 줄기로부터 20cm 간격을 주어 시비해 준다.
유기질 비료는 화학 비료가 얻지 못하는 다양한 물질과 토착 미생물 등의 영향으로 성장과 질병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상적인 비료는 부엽토, 부식토, 바크 등에 용토와 혼합하면 보다 더

좋은 생육을 볼 수 있다.
배수가 잘되고 통기가 잘되는 토질(사토가 조금 섞인 흙이면 좋다)에는 통상적으로 보수성과

뿌리의 산소 공급이 좋으므로 유기질 비료의 양을 충분히 시비해 줌이 바람직하다.

 

▶ 밭갈이 방법
손바닥선인장(한국의 토종 선인장)의 모종 식재에 따른 밭갈이는 통상 화분용 이식이 아니므로 전체
밭갈이 경운을 잘하고, 한번 모종 식재가 수년간 생육할 수 있어야 하므로 경운을 충분히해 준다.

쟁기 날을 깊게 하고 로타리를 3회 이상 쳐서 흙을 곱게 한 후 고랑을 친다.

두둑의 폭은 1.2m 로 하며, 고랑의 폭은 80cm 이상 띄우고 두둑의 높이는 20cm 정도 깊게 하여

배수가 용이하게 될 수 있도록 한다.

 

▶  비닐 씌우기(멀칭)
한국의 토종 선인장 재배 시 어려운 작업은 제초 작업에 있다. 이는 가시 때문에 앉지도 서지도 못한
자세로 일을 해야 하므로 양쪽 고랑에 서서 작업에 임해야 하므로 두둑의 폭이 넓으면 가시의 찔림에 어려움이 많다.

비닐의 폭은 150cm 의 폭을 사용하여 두둑에서 고랑까지 내려올 수 있도록 한다.

비닐은 매년 갈아줄 수 없기에 수년간의 수명이 긴 비닐류를 사용해야 좋으며 통상 0.05mm의 두꺼운 불투명 비닐을 사용함이 좋다.


▶ 모종식재
제일 중요한 뿌리와 줄기 그리고 열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모종 선택이 중요하다.

모종은 묵은 줄기에서 선택하여 크기는 가로 지름 10cm, 세로 지름 15cm정도의 크기를 선택한다.

모종 간의 이식 간격은 사방 50cm로 하며, 모종 간 이식 후 성장하면서 줄기의 겹침 방지와 뿌리의

충실함을 위해 충분한 간격이 좋다. (평당 15~20장) 모종의 흙 덮이는 2/3정도 덮어 모종이 흙 속에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흙 덮기를 잘해 주어야 한다.

일단 흙 덮기를 한 후 라면 물을 주지 않아도 된다.

모종 이식 후 비나 바람 등에 의한 파헤침이 있다면 다시 한번 손질을 하여 흙 덮기 보충을 해 준다.

모종 이식은 3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까지 해도 무방하나 가능한 한 3월 초순부터

4월 중순까지 하여, 당해 년도 뿌리가 완전히 안착될 수 있도록 서둘러 이식을 마침이 좋다.

모종 이식용 줄기는 식재 전 약7일전부터 따서 수분 빼기를 하고 식재 함이 좋다.

 

▶  생육 단계의 일반관리

모종 식재 후 별도의 물을 줄 필요는 없다.

비나 바람 등에 의한 파헤침이 없도록 한다.

비닐 덮음(멀칭)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흙으로 얹어 날리지 않도록 한다.

병충해는 없으므로 별도의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검게 썩어가는 모종은 바로 뽑아 버리고 다시 새로운 모종으로 이식 관리해 준다.

꽃이 피는 것이 있으면 꽃을 따서 버리고 씨방도 따 버린다.

모종 식재 시기는 초봄에 이루어지므로 배수나 바람 등의 영향으로 뿌리 내림에 흔들림이 없도록 한다.


▶ 묵은 줄기 관리

줄기간 간격에서 서로 겹침이 없나 확인한다.

별도의 병충해 방제를 위한 살충제 사용은 하지 않는다.

한 줄기당 위로 올라온 줄기의 수량이 총 15장 이상 되면 따내어 식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꽃이 피고 열매가 맺으면 제초작업 시 낙화 및 낙과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업한다.

 

▶  수확

줄기의 수확은 년 중 가능하나 될 수 있으면 5월 ~10월하순까지 작업을 함이 좋다.

열매의 수확은 10월 초순부터 해서 짙은 자색으로 변한 과실부터 우선 수확을 한다.

줄기는 윗 부분 작은 것부터 아랫부분으로 내려가면서 가능한 총 5~6장정도 놓아두고 수확 할 수 있도록 한다.

수확한 줄기와 열매는 사용할 수 있는 량 만큼 우선적으로 세척 등의 가공을 하고, 그렇지 않은 량은 저온저장 시설에 보관한다.

수확한 보관물은 영하 1℃에서 영하3℃의 건냉한 곳에 보관한다(얼지 않는다).

수확량은 보편적으로 줄기는 평당 10~15kg, 열매의 수확량은 평당 5~7kg 얻을 수 있다.

 


'산약초 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을 위한 당귀효능 7가지  (0) 2018.11.05
국화꽃 재배법  (0) 2018.10.04
초석잠 재배법 (골뱅이형)  (0) 2018.04.26
삼지구엽초(재배)  (0) 2018.04.26
현삼 재배기술  (0) 2018.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