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잣나비걸상버석 효능

고재순 2016. 5. 3. 14:04

잔나비걸상은 충북대학교 약학대학의 연구가 활발한데, 임 등의 "잔나비걸상 수용성물질의 Vesicular Stomatitis Virus(New Jersey Serotype)에 대한 항바이러스작용과 Interferon과의 병용효과", 김 등의 "Elfvingia applanata 엑스가 수종 항생물질의 항균력에 미치는 병용효과", 정 등의 "잔나비걸상버섯 수용성물질의 항인플루엔자바이러스 작용과 인터페론과의 병용효과" 등의 연구에 의하여 잔나비걸상 수침엑스의 항균, 항바이러스효과 등이 규명되기도 하였다.

 

김 등의 "잔나비걸상 엑스의 생쥐 급성독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는 잔나비걸상 수침엑스의 생쥐에 대한 급성독성시험결과 모든 투여 용량군에서의 사망예는 전혀 관찰되지 않았으므로 LD50의 산출이 불가능했고, 임상증상, 체중변화, 부검, 혈액생화학적 검사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통계학적 유의차를 발견할 수 없었으며, 병리조직학적 검사에서도 대조군과 비교하여 유의성있는 병변이 관찰되지 않았으므로 잔나비걸상의 수침엑스는 안전성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한 김 등의 "잔나비걸상에서 분리된 항종양성분, F-D-P이 면역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잔나비걸상에서 분리된 항종양성분, F-D-P이 면역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에탄올을 이용한 침전, 투석 및 DEAE-셀룰로오스 이온 교환 칼럼을 통한 전개를 통해 잔나비걸상 자실체의 열수추출물로부터 항종양 성분 F-D-P를 정제하였다. F-D-P는 생쥐 내 육종 180의 성장을 억제했으며, 10일 간 20 mg/kg 용량에서 88.3%의 종양억제율을 보였다. F-D-P는 다당류 (65.3%)와 단백질로 구성되며, 면역조절 작용을 림프구의 전체와 부모집단의 증식에 미치는 영향과 생체 외 자연살세포 (NK) 작용의 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조사한 결과 F-D-P는 주로 체액성 면역반응을 조정한다는 것이고,

"넓적떡따리버섯 (Elfvingia applanata)으로부터의 수용성 물질의 단독과 아시클로버와 비다라빈과의 혼합에서 항-대상포진 바이러스 활성"이라는 논문은 넓적떡따리버섯 (Elfvingia applanata)으로부터의 수용성 물질의 단독과 아시클로버와 비다라빈과의 혼합에서 항-대상포진 바이러스 활성을 연구한 논문으로서 결합 검정 결과를 다중제약효과 분석에 의해 계산된 결합지수 (CI)를 통해 평가한 결과, EA와 아시클로버의 결합 EA와 비다라비과의 결합에 비해서 보다 강력한 항승작용을 보였다.

 

특허로는 공개 미등록 특허인 "잔나비걸상 버섯의 액체배양물로 부터 분리된 세포외생체고분자를 함유한 암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10-2007-0014740호"에서는 본 발명의 잔나비 걸상 버섯(Elfvingia applanata )의 액체배양으로부터 분리한 세포외 생체고분자는 당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주요 당은 만노스와 글루코우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아미노산으로는 세린, 글라이신, 아스파르틴산 및 알라닌으로 구성되어 있는 물질로서, 사코마-180 세포에 의해 고형암이 유발된 흰쥐에서 고형암의 성장을 억제하며, NK(natural killer)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켜 체액성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항암활성에 대해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고, 또한 글루타치온(Glutathione) 함량 및 글루타치온 S-트랜스퍼라제(Glutathione-S-transferase)의 활성을 증가시켜 화학물질에 대한 손상방어효과를 강화시키며, 자유 라디컬을 제거하는 활성을 가지고 있어 암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이 있고,

등록 특허 "잔나비걸상버섯으로부터 분리한 세레브로사이드,5-디히드로에르고스테롤, 2-메톡시지방산 또는세레비스테롤을 포함하는 당뇨병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약학 조성물(10-0523461호)"에서는 잔나비걸상버섯 에틸아세테이트 가용분획물로부터 분리한 세레브로사이드, 5-디히드로에르고스테롤, 2-메톡시 지방산 및 세레비스테롤 화합물은 알도즈 환원효소의 활성을 유의성있게 저해하여 당뇨병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등록된 "잔나비걸상버섯의 추출물 및 그 음료수"이라는 특허(10-0226155호)는 잔나비 걸상버섯을 약 1×2cm의 크기로 세절하여 10배(w/v, %)의 물을 가해 약 121±5℃에서 35∼45분 동안 2회 반복 추출하고, 75㎛의 체로 여과한 추출물을 분석한 결과 α- 및 β-글루코스(Glucose), 만노스(Mannose), 갈락토스(Glalactose)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다당류 65∼75%와, 트레오닌(Threonine), 이소류이신(Isoleucine), 글리신(Glycine)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팹티드 6∼10%와 헥소스아민(Hexosamine) 10∼12%로 구성된 물질로서 면역활성증진과 암 발생억제 작용성이 탁월한 추출물을 얻었으며, 또한 이들 추출물에 통상의 감미제, 안정화제 등을 첨가 가공함으로써 복용에 편리한 건강증진용 음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하면,

잔나비걸상버섯 추출물은 고형암의 성장을 억제하고, NK(natural killer)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켜 체액성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항암활성에 대해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며, 또한 글루타치온(Glutathione) 함량 및 글루타치온 S-트랜스퍼라제(Glutathione-S-transferase)의 활성을 증가시켜 화학물질에 대한 손상방어효과를 강화시키고, 자유 라디컬을 제거하는 활성을 가지고 있어서 암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한 체중 증가량, 식이 섭취량, 식이효율, 혈장 포도당과 인슐린, 혈중 총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알라닌 트렌스아미나제 및 아스파테이트 트렌스아미나제 등에 영향을 미쳐 혈당을 떨어뜨리고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킴으로써 당뇨 등 각종 성인병 예방 또는 치료에 유용한 약재인 동시에 건강보조음료 등 2차가공품 개발에 유용한 버섯임을 알 수 있다.

문제는 자연에서 채취되는 잔나비걸상버섯은 극소량이고, 자원도 점차 고갈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상황버섯이나 노루궁뎅이버섯 등 고가의 약용버섯처럼 인공 재배하는 것도 시도해 볼 시점이 된 듯 하다. 고산 극냉지에 자생하는 자연상태의 잔나비걸상버섯과는 그 약효에서 차이가 있을지 모르지만 경북도 농업기술원에서는 참나무 원목과 톱밥을 이용한 배지에 종균을 접종하는 방식의 인공재배기술을 개발했다는 보고(2007.10.22)가 있었다.

일부 약초꾼들사이에서 잔나비걸상, 잔나비불로초, 덕다리버섯을 같은 종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이를 구분한 자료가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잔나비걸상과 잔나비불로초

잔나비걸상은 불로초과 잔나비걸상속(Elfvingia)이지만,

잔나비불로초는 불로초과 불로초속(Ganoderma)으로서, 영지(불로초)버섯의 5종 중의 하나입니다.

이 두 버섯은 얼핏보면 매우 유사한 거 같지만, 자세히 보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비교 참조)

 

아무쪼록 이 두 버섯이 아무리 유사하다할지라도,

앞으로는 잔나비불로초가 잔나비걸상의 또다른 이름인양 불려서는 아니되겠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있어서, 이 두 버섯의 명확한 구분화가 하루속히 정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충 그까이꺼가~아닙니다. 효능의 차이가 엄연히 있지않습니까?

 

정말로 한 구매자가 당뇨에 좋다래서 잔나비불로초를 구매할려고 하는데,

판매자가 몰라서 혹은 알면서도(사기?) 잔나비걸상을 판매하게 된다는 것은 실로 엄청나게 큰 문제인 것입니다.

 

※ 잔나비걸상과 잔나비불로초 비교

0 색과 동심상의 환문

- 잔나비걸상 : 다소 황갈색이고, 동심상의 환문의 수가 적음

- 잔나비불로초 : 다소 회갈색이고, 동심상의 환문의 수가 많음

 

0 외형과 둘레

- 잔나비걸상 : 다소 뚱뚱하고 둘레가 두리뭉실함

- 잔나비불로초 : 다소 날씬하고 둘레가 얇고 예리함

 

0 발생정도 및 하단부 모습

- 잔나비걸상 : 한 나무에서 소수가 발생하고, 하단부 모습은 평범함

- 잔나비불로초 : 한나무에서 다수가 발생하고, 하단부 모습이 사람이나 개구리의 턱~목 부분과 같음.

영지(불로초)버섯의 개요 : 잔나비불로초

0 학명 : Ganoderma applanatum

0 분류 : 담자균류 민주름목 불로초과 불로초속

0 일반

- 성장년수 : 다년생

- 성장계절 : 봄~가을

- 성장지역 : 백두대간 인근

- 성장위치 : 활엽수 고목 밑둥이나 나무줄기

- 자실체형태 : 평평한 반원형 및 말굽형(계속 나무에 배착조직을 늘리면서 성장하는데, 이에따라 잔나비걸상버섯에 비해 자실체 하단부 아래로는 성장층이 뚜렷하게 안나타나고 둘레가 좁고 예리함. 자실체 하단부가 마치 사람이나 개구리의 턱~목 부분의 모습과 같음)

- 자실체크기 : 지름 10cm, 두께 5㎝(습기가 부족하면 크게 성장하지 못함)

- 자실체조직 : 단단한 목질, 담황갈색(두께 5㎝)

- 자실체표면 : 딱딱하고 다소 울퉁불퉁하고 돌기가 있으며, 오래되면 간혹 균열이 있으며, 성장에 따른 깊은 동심상의 환문 (고리모양의 무늬), 황갈색, 회갈색 및 회백색

- 자실층 : 표면은 구멍상, 구멍은 소형, 원형, 평균 5~6/mm, 관공은 층을 형성, 각 층은 두께 1cm, 공벽은 두터움, 대백색 및 담황갈색

 

 

 

- 포자특징 : 6~8 x 5~6㎛, 난형 및 절두형, 이중막구조, 황갈색

- 균사특징 : 삼균사형

- 개체수 : 귀함(발견 어려움)

 

2. 잔나비걸상과 덕다리버섯

잔나비걸상은 불로초과 잔나비걸상속(Elfvingia)이지만,

덕다리버섯은 구멍장이버섯과 덕다리버섯속(Laetiporus)입니다.

이 두 버섯은 생김새도 매우 다르며,

식용과 약용으로의 구분에 있어서도 서로 노선을 달리합니다.

 

잔나비걸상에 대해서는 "잔나비걸상의 개요"에서 참고하시고,

덕다리버섯에 대하여는 아래와 같이 간략히 설명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역시 앞으로는 덕다리버섯이 잔나비걸상의 또다른 이름인양 불려서는 아니되겠습니다.

단, 잔나비걸상속에는 잔나비걸상외에 넓적떡다리버섯이 있는 바,

버섯에 맞게 넓적떡다리버섯이라고 부르는 것은 괜찮습니다.(넓적떡다리버섯≠덕다리버섯)

0 덕다리버섯

- 식용버섯[버섯이 어릴 때 먹을(닭고기 맛) 수 있고, 성장하면 질겨짐. 생식하면 중독됨]

- 버섯이 어릴 때는 탄력적(손의 힘으로 찢을 수 있음)이고, 성숙하면 잘 부서짐

- 버섯이 2종류가 있는데, 덕다리버섯은 황색~선등황색이고 붉은덕다리버섯은 선홍색~주황색임

· 덕다리버섯 : Laetiporus sulphureus

 

· 붉은덕다리버섯 : Laetipcrus suiphueusvar miniatus

잔나비걸상 효능및 복용법

맛은 약간 쓰고 평하다.

청열, 소적, 화담, 지통의 효능이 있다.

항종양 억제율이 64,9%이며 암에 걸린 동물의 생명 연장에 사용되기도 한다.

지혈, 건위 작용을 하며 신경쇠약, 폐결핵, 심장병, 신장병, 중풍, 뇌졸중, B형간염을 치료한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식도암, 위암의 민간약으로 이용된다.

중국 <본초도감>에서는 잔나비걸상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수설(樹舌), 기원은 多孔菌科(구멍장이버섯과;Ployporaceae)진균인 樹舌(Ganoderma applanatum (Pers. ex Gray) Pat.)의 子實體이다. 형태는 다년생 子實體로 자루가 없고 側生한다.

갓은 半圓盤形 또는 완만한 산 언덕모양으로 5∼30 × 6∼50cm이고 두께는 2∼10cm이다.

殼皮는 반들반들하고 때때로 사마귀가 있으며, 心部와 같은 고리모양의 능선무늬가 있고, 항상 灰色을 나타내는데 점차 褐色으로 변한다.

菌管은 여러층으로 매 층의 길이는 3∼8mm이고 管孔面은 白色 내지 淡黃色이며 상처가 나면 즉시 暗褐色으로 변한다. 管孔面은 圓形이다.

胞子는 卵形이고 褐色이며 截頭가 있고, 두층의 벽이 있는데 내벽에 작은 사마귀가 있다.


분포는 활엽수 나무 몸통 위 및 몸통 기부에서 자란다.

채취시기는 여름과 가을철에 따서 절편한 후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ergosterol, isoergosterol 및 多糖類가 들어 있다.

맛은 약간 쓰고 평하다.

효능은 청열, 소적, 화담, 지통, 항암에 작용한다.

주된 치료는 B형간염, 식도암, 신경쇠약, 폐결핵을 치료한다.

사용량은 15~3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적응증

1)강장보호(腔腸保護)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 해서도 복용한다. 산약(산마가루)을 6~8g씩 섞어서 복용하면 효험이 더하고, 냉 기운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2)고혈압(高血壓)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생수에 우려내서 그물을 1일 2~3회식 10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 해서도 복용한다. 산마와 함께 복용하면 냉한 기운을 없애준다고 알려져 오고 있다.
3)기관지염(氣管支炎)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생수에 담가 우려낸 물을 10회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4)당뇨(糖尿)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개월 정도 복용하면서 반드시 산마가루를 섞어서 복용하도록 한다.
5)동맥경화(動脈硬化)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2~3일 생수에 우려내어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그 물을 공복에 복용한다.
6)무좀(한포성백선:汗疱性白癬)
버섯을 물에 진하게 우려내서 그물에 4~5회 환부를 담근다.
7)불면증(不眠症)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물에 우려내어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8)신경쇠약(神經衰弱)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그 물 을 복용한다.
9)어혈(瘀血)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생수에 우려내어 그 물을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10)염증(炎症)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2회 복용하면서 그 물로 3~4회 환부를 닦아준다.
11)진정(鎭靜)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생수에 우려내어 그 물을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단, 장복할 경우 영지는 냉하기 때문에 마(산약)가루를 넣어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
12)진해(鎭咳)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산마(산약)를 같이 복용하면 효험이 더 좋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13)출혈(出血)
버섯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일반적인 음용법: 달이는방법 (10일분량만들기)
1) 불로초매기생 70g을 흐르는 물에 씻은다음 2-3cm로 잘게 썬다.
2) 유리제품 용기에 생수 2000cc를 부어 센불로 끊인다.
3) 끓기 시작하면 은근한 불로 낮추어 물의 양이 반이 되도록 달인다.
4) 달인물은 다른 용기에 옮기고 생수 2000cc를 부어 달인다.
5) 같은 방법으로 5회반복하여 달인다.(총용량 5000~6000cc)
6) 달인물은 혼합하여 충분히 식힌다음 유리병에 넣어 냉장보관후 하루 5회 복용한다.
7) 6-8회차 달인물은 평상시 보리차처럼 먹는다.

 

 

 

 

 

저작자 표시컨텐츠변경비영리

'버섯'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이버섯의 효능  (0) 2016.05.14
느타리버섯 재배방법  (1) 2016.05.13
말굽버섯의 효능  (0) 2016.03.17
난쟁이 말굽버섯의 효능  (0) 2016.03.17
항암효과 탁월한 꽃송이 버섯  (0) 2016.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