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황칠상황버섯의 효능

고재순 2016. 5. 16. 10:54

항암효능 상황버섯 당뇨병 치료효과**************


그동안 항암제로만 알려져 왔던 상황버섯이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상황버섯을 이용한 약품과 건강식품 개발에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이는 중앙대학교 황완균 교수와 경남생약연구소 성환길 박사팀이 경남도농업기술원의 벤처농업과 함께 기획한 버섯돌이 3형제 진주상황버섯(대표 최용주)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지난 1년간 동물실험을 한 결과로 상황버섯이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 치료에 뛰어난 효능을 보였다고 7일 밝혔다.


당뇨병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는 당뇨병을 유발한 쥐에게 상황버섯의 단독엑기스르 투여했을때 혈당의 수치를 36% 낮췄는데 이는 당뇨병 치료약인 ‘톨부타이드’를 투여했을 때와 같은 수준으로 혈당을 94%나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황버섯과 홍삼을 함께 투여했을때는 당뇨병을 유발한 쥐의 혈당을 56% 낮추어 줌으로써 상황버섯 엑기스 단독투여때보다 26%를 더 낮추어 준 것이다.


따라서 동물실험에서 상황버섯이 항암작용, 면역증강 작용 뿐만 아니라 당뇨병, 고혈압, 골레스테롤 저하작용, 동맥경화 예방 등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번 연구결과 밝혀졌다.


혈액중 콜레스테롤에 대한 작용은 당뇨병 유발(스트렙토조토신 투여) 동물에서의 실험은 당뇨병을 일으킨 쥐의 높아진 콜레스테롤을 약 21%를 낮추어 주었으며 상황버섯과 홍삼의 혼합물은 상황버섯 단독보다 더욱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황산화방지 작용은 노화방지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결과 시험관내의 실험에서 DPPH시약을 사용해 상황버섯과 비타민 C를 비교했을때 상황버섯 단독 효과는 약했지만 상황버섯과 양파를 혼합해 사용했을때는 효과가 1.4배가 높게 나타났다.


또 동맥경화 예방은 상황버섯이 비타민C와 거의 같은 작용을 나타내고 상황버섯과 홍삼을 혼합한 것은 비타민C보다 10% 더 상승작용을 하며 양파와의 혼합물은 상황버섯 단독보다 4%정도가 높은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황철나무 주요 특징

황철나무에서 자생하는 상황버섯을 말한다.

- 낙엽활엽교목으로 줄기가 통직하며 수피는 회색 또는 흑갈색이고 가지가 많이

나와 원추형의 수형을 이루며 겨울눈에는 점액질이 있음.

- 잎은 어긋나며 두껍고 타원형으로 길이 3∼8㎝이며 파도모양의 잔톱니가 있음.

- 꽃은 암수 딴그루로 수꽃은 길이 5∼10㎝로 30∼40개의 수술이 있으며,

암꽃은 길이 10∼20㎝로 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열매는 5월에 길이 3∼6㎜로서

늘어지며 털이 없음.

- 수고 30m, 직경 1m까지 자람.


[1] 황철상황버섯의 효능

- 황철상황버섯은 뽕상황버섯이 A라면 황철상황버섯은 A-라 볼 수 있습니다.

[2] 황철상황버섯의 약리작용

- 항종양(Sarcoma180/마우스,억제율 96.7%)멱역증강,혈청,보체활성,건위,해독,정장

[3] 기대효과 : 소화기계 암, 간암, 면역항체 강화

[4] 복용법 : 1일량 3-5g 넘지 말 것 절대준량입니다. 소량으로 효과가 크고요 차게해서 드세요

활용 방안

◆섭취방법

1. 항암 치료중에는 1일 5회 따스하게 데워서 기상후, 식후, 취침전에 매회 1컵씩 (커피잔 한잔 분량-100cc)

복용하고 예방차원에서 드시는 분들은 식전이나 식후 편한대로 1일 3~5회 복용한다.(따스하게 데우면 흡수가 빠르다)

(위암 환자분이나 식사를 제대로 못하시는 분등 한꺼번에 많은 양을 소화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덥힌

버섯물을 보온병에 담아두었다가 목이 마를때나 식사중 수시로 조금씩 드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특히 아침에 일어나는 즉시 마시거나 취침전이나 적당한 운동으로 땀을 내고 난후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

3. 아픈 부위가 위장에서 가까운 부위이면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위장과 먼부위이면 공복에 복용하셔도 좋다.

4. 암환자는 약간 따스하게 데워 천천히 드시고, 당뇨 환자나, 예방차원에서 드시는 분들은 그냥 차게 드셔도 무방합니다.


◆상황버섯 .달이는 법 .

물 2.000 cc에 상황버섯 50g을 잘게 쪼개서 넣고 센 불로 시작하여 끓으면 약한불로 물의양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달인 물은 다른 용기에 비우고 다시 물 2.000cc를 부워 다시 재탕을 같은 방법으로 해서

모두 세 번을 반복해서 삼 탕을 합니다 .

그 세 번 끓인 물을 모두 한 곳에 혼합 하면 모두 약 3.000cc가 되겠죠 ? 이것을 병에 넣어 냉장보관하고

하루에 삼 회 식전이나 식후에 따뜻하게 해서 차 마시듯 복용합니다 .

버섯은 버리지 마시고 역시 재탕해서 보리차 대신 드시면 좋습니다.

 

 

 

'버섯'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명나무(황백) 환겨피나무의 효능  (0) 2016.06.03
잔나비걸상 버섯에 대하여  (0) 2016.06.01
목이버섯의 효능  (0) 2016.05.14
느타리버섯 재배방법  (1) 2016.05.13
잣나비걸상버석 효능  (0) 2016.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