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0 15

뱃살 나오는 뜻밖의 이유…빼는 데 좋은 식습관, 식품

사과, 달걀, 살코기, 바나나 등 뱃살 줄이는데 도움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식습관과 식품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뱃살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내장 지방 때문이다. 복부 깊숙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내장 지방에서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화학 물질이 분비된다. 이로 인해 내장 기관과 혈관이 손상을 입는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이 아니더라도 복부에 지방이 과다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 건강한 식생활과 꾸준한 운동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뱃살은 빼기도 힘이 든다.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힘든 과정을 거쳐도 결과가 미미하고, 성공하더라도 요요 현상이 찾아오기도 한다. 뱃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퇴치에 나서야 한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프리벤션닷컴'과 '잇디스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뱃살이..

건강밥상 2022.09.10

[산초기름 효능 7가지와 부작용] 호흡기 질환과 진통에 좋은 산초

오늘은 산초기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 ​ 산초는 조피, 재피, 지피, 천초라고 부르는 운향과의 낙엽 활엽 관목으로 산이나 들에서 자생하는 식물인데요. ​ ​ 산초는 8~9월에 꽃을 피우고, 산초의 녹갈색의 열매가 다 익으면 껍질이 터져서 열매 속의 까만 씨앗이 밖으로 튀어나오는데요. 이 씨앗을 기름을 짜서 먹거나 빻아서 향미료로 사용하는데요. ​ 자, 그럼 산초기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 ​ 면역력 강화 산초기름에는 면역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류를 개선하고, 외부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와 싸우고, 신체의 면역을 강화하는 항산화제가 풍부한데요. 산초 추출물을 섭취하면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각종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

약초자료실 2022.09.10

삼채의 효능

동물실험에서 인지기능 관련 행동과 물질 조절 효과 보여 매운맛, 단맛, 쓴맛 등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해 삼채(三菜)라고 불리는 채소 삼채가 칼륨이 풍부한 치유 건강식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동물실험을 통해 삼채가 기억력 회복과 치매 관련 지표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인지능이 저하된 실험용 쥐에 삼채의 잎과 뿌리를 먹여 기억력 회복과 치매 관련 지표 개선 효과를 확인한 것이다. 인지기능이 저하된 실험용 쥐는 정상 쥐보다 공간지각 능력과 공간학습 능력이 60% 이하로 떨어진다. 그러나 삼채를 먹인 쥐는 먹지 않은 쥐보다 공간지각 능력과 공간학습 능력이 51% 이상 개선됐다. 인지능이 저하된 쥐에서 혈액, 간의 염증 관련 사이토카인(IL-1 β, IL-6)과 물..

약초자료실 2022.09.10

천궁의 효능

천궁의 효능-막힌 기혈을 풀어 각종 통증 해소 송상열, 한의사·한의학 박사 며칠 전 한 환자가 교통사고로 인한 증상으로 한의원을 찾았다. 사고 당시는 불편한 증상이 크지 않았지만, 다음날부터 목, 어깨만 아픈 것이 아니라 두통과 어지럼증까지 생겼다는 것이다. 사고는 경미했는데도 통증이 지속되어서 환자 본인도 당혹스러워했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제반 증상을 어혈의 범주로 간주해 치료한다. 타박이나 외상으로 인해 손상을 입으면 혈행이 원활치 않고 어혈이 생겨 통증을 야기한다. 이런 증상을 치료하는 활혈거어약(活血祛瘀藥)의 대표적인 약재 중 하나가 천궁(川芎)이다. 한약재 천궁은 천궁(Cnidium officinale Makino) 또는 중국천궁(Ligusticum chuanxiong Hort.)의 ..

약초자료실 2022.09.10

와송의 효능

♣와송(바위솔)의 효능♣ ▶돌나물과(―科 Crassul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와송의 종류는, 바위솔, 둥근바위솔, 좀바위솔, 흰좀바위솔, 좁은잎바위솔, 연화바위솔, 난쟁이바위솔, 울릉연화바위솔, 가지바위솔, 포천 바위솔, 정선 바위솔, 진주바위솔이 자라고 있다. ▶바위및 각종지붕,담벽, 산야의 양지바른 경사지및암석, 돌위, 사찰지붕에 자라고있다. 오래된 지붕의 기와에 붙어서 자라는 소나무잎 또는 꽃과 같다고 하여 "와송(瓦松), 와화(瓦花)"라고 부른다. 또는 바위위에 나는 소나무 모양이라 하여 "바위솔"이라고도 부른다. ▶와송은 인체의 독성을제거해준다. ▶각종암과 질병을예방한다. ▶간, 위장, 대장이 좋지않을때, 하열이 심한여성, ▶변비가 심할때, 혈압,당뇨.등 만성변비..

약초자료실 2022.09.10

능이버섯 자생지

능이버섯은 버섯중에서 일등이라고 할만큼 맛이나 효능면에서 정말 좋습니다. 능이는 균락을 이뤄 균생하구요. 이때문에 한 번 눈에 띄면 한 곳에서 10kg은 거뜬히 채취하는건 일도 아니랍니다. 능이 자생지는.. 동에서 서쪽으로 쭉 뻗은 능선에서 북쪽방향 7부 내지 8부 능선 600고지 이상(고도로보면 500에서 800사이)에서 자생하고 마사토질에 참나무 밭이며 햇볕이 듬성듬성 들어오는곳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갈참나무 숲을 이루고 산비탈이 정확히 북쪽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조금 더 여유를 두고 말하자면 북동쪽에서도 능이가 자랍니다. 이런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는 산자락 7~8부 능선에 능이가 자라요 비가 많이 오는 년도에는 급경사가 진 쪽에서 발견할수 있구요. 능이버섯이 많이 자라는 자리 1) 커다란 참..

식용버섯 2022.09.10

업무에 지친 피로를 덜어주는 가지버섯 효능 5가지

피로를 덜어주는 가지버섯 효능 5가지 이야기 입니다. 현대인은 참!~ 바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반복되는 생활속에 특별한 즐거움도 없이 말이죠.~ㅠ 이럴때는 몸도 마음도 쉽게 지치기 마련입니다. 기온차가 큰 요즘 가을은 유난히 의욕상실로 피로를 많이 느끼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피로를 덜어주는 가지버섯 효능 5가지 주제로 시작해볼께요. 피로를 덜어주는 가지버섯 효능 5가지 ? 다른 이름은 민자주방망이 버섯으로 불리우며 해가 없는 곳에서는 흰색으로 그렇치 않을때는 자주색을 띄는 깊은 산속에서 볼수 주로 강원도 지역에서 자생하며 재취하기 좋은 계절은 가을 입니다. 저칼로리에 식이섬유와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여 영양가치가 높은 편입니다. 그 외 비타민,무기질 성분도 많아 각종 질병,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

식용버섯 2022.09.10

혈압 내리는 생활습관.. 운동, 음식은?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은 매일, 근력 운동은 주 3회 혈관을 보호하던 에스트로겐이 사라지면서 중년 여성은 혈압이 오르고 뇌졸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혈압은 심장 박동에 따라 분출되는 피가 동맥 혈관에 가하는 압력이다.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보다 올라가 있는 상태로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된다. 만성 콩팥병, 눈 망막증의 발생 위험과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평소 혈압을 조절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 내 혈압, 정상일까?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이를 '수축기 혈압(최고 혈압)'이라고 한다. 반대로 심장이 확장할 때 혈관의 압력이 가장 작기 때문에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으로 분류한다. 혈압..

건강정보방 2022.09.10

추석 연휴에만 '무료' 개방하는 여행지 4곳

이번 추석 연휴에는 어디로 가지..? 경복궁: 긍정전 매년 추석마다 어디로 갈지 고민하는 분들 주목! 아직 갈 곳을 못 정하셨다면 서울에 방문하시는 건 어떠신가요? 곧 다가오는 추석 연휴에 한국의 4대 궁궐이 무료로 개방 평소 예약제로 운영되는 종묘도 연휴기간에는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는 사실! 추석 연휴에는 서울 4대 궁궐보러 떠나 보실까요? 1. 경복궁 조선의 법궁 경복궁, 조선이 개국된 후 3년이 지난 1395년에 새로운 수도 한양에 완공된 경복궁은 500여 동의 건물이 들어선 웅장한 궁궐이었습니다. ‘큰 복을 누리며 번영할 것’이라는 뜻을 지닌 경복궁은안타깝게도 임진왜란 때 거의 불타 없어지는 불운을 겪었습니다. 오랜 시간 끝에 지금은 조선의 법궁으로 당당히 다시 서게 된 경복궁, 내부는 기본적..

여행 이야기 2022.09.10

숲의 식구

숲의 식구 / 도종환 구름은 비를 뿌리며 빠르게 동쪽으로 몰려가고 숲의 나무들은 비에 젖은 머리를 흔들어 털고 있다 처음 이 산에 들어올 땐 나 혼자 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내가 흔들릴 때 같이 흔들리며 안타까워하는 나무들을 보며 혼자 있다는 말 하지 않기로 했다 아침저녁으로 맑은 숨결을 길어 올려 끼얹어주고 조릿대 참대소리로 마음을 정결하게 빗질해주는 이는 누구일까 숲과 나무가 내 폐의 바깥인 걸 알았다 더러운 내 몸과 탄식을 고스란히 받아주는 걸 보며 숲도 날 제 식구처럼 여기는 걸 알았다 나리꽃 보리수 오리나무와 같이 있는 거지 혼자 있는 게 아니다 내가 숲의 뱃속에 있고 숲이 내 정신의 일부가 되어 들어오고 그렇게 함께 숨쉬며 살아 있는 것이다

좋은글 좋은말 2022.09.10